피부미용Story

레티놀 효과 9가지와 부작용 소개!

비욘드탑 2020. 11. 1.

레티놀은 노화의 흔적을 지우는 능력에 대하여 입증받았으며 현재 가장 인기있는 노화방지 성분 중 하나입니다. 피부과 의사 뿐만 아니라 미용에 관심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레티놀을 선호하고 있는데요, 레티놀은 자외선 차단제나 세럼과 같은 일상적인 피부관리 제품에서 부터 파우더나 립스틱과 같은 화장품에 이르기 까지 거의 모든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레티놀의 어떠한 성분이 스킨케어에 도움이 될까요? 노화방지와 관련된 레티놀 효과를 알아보기에 앞서 레티놀이 무엇인지 또 어떤 제품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레티놀(retinol) 이란?

출처 : bellamysorganic.com.au

레티놀은 당근이나 계란, 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로 이루어진 성분입니다. 레티놀을 국소적으로 바르게 되면 피부에 존재하는 특정 효소와 접촉하면서 레티노산(retinoic acid)으로 전환 되는데요, 이 레티노산은 피부에 트러블을 줄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레티놀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량을 크림이나 세럼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티노이드, 레티놀, 레틴A의 차이점

출처 : theskiny.com

레티오니드는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레티놀과 반드시 처방전이 필요한 레티노산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이 세가지 용어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레티노이드(Retinoid) : 비타민A에서 추출한 노화방지 화합물의 큰 부류입니다. 여기에는 실제 레티놀과 함께 레티놀 유도체인 레틴A가 포함되며 레티오니드는 세포의 성장과 분열을 조절하여 여드름이나 잔주름, 색소침착 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레틴A(Retin-A) : 처방전 전용 레티노이드이며 일반적으로 트레티노인(tretinoin)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가의 처방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으므로 피부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크고 자극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레틴에이는 그 자체로 피부에 충분히 강력한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단 몇 주만 사용한다 하더라도 가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레티놀(Retinol) : 처방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레티노이드의 일종으로써 보통 화장품이나 스킨케어 제품의 노화방지 성분으로 소량 첨가되어 사용됩니다. 레티놀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레티놀 효과는 바르는 즉시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3개월이 지나도 아무런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꾸준히 사용하다보면 피부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점차적으로 누적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할까요?

출처 : gettyimagesbank

많은 피부과 전문의는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레티놀 제품을 먼저 사용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레티놀이라는 스킨 케어 성분을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환자는 강한 성분의 레티로이드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피부 유형과 내약성에 따라 어떤 유형의 레티노이드를 사용해야 할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성 피부인 사람들의 경우 처방된 레틴A의 효과를 즉시 경험할 수도 있지만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의 경우 순한 레티놀 기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새로운 성분을 통해 피부를 자극하는 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하게 적응할 시간을 주는 것입닙다. 피부가 레티놀 효과에 어느정도 익숙해 지게 되면 더 강력한 레틴A의 사용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노화방지와 관련된 레티놀 효과 9가지

출처 : flei.com

1. 주름방지

레티놀은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는 능력 덕분에 팔자주름이나 잔주름과 같이 얼굴의 주름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부에 콜라겐이 많아지게 되면 섬유아세포의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가 매끈해지고 유연해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칙칙한 피부톤의 개선

레티놀은 피부를 탄력있게 만드는 것 외에도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이는 피부톤을 개선하여 밝은 피부로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탄력있는 피부

피부에 탄력을 주는 것은 가장 잘 알려진 레티놀 효과 중 하나입니다. 레티놀은 피부의 엘라스틴 생성을 자극하여 보다 탄탄한 피부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레티놀 중 일부는 레티노산으로 변환되는데, 이 성분이 피부 깊숙한 곳까지 작용하여 엘라스틴과 콜라겐의 손상을 방지해 줍니다. 엘라스틴은 탄력과 신축성을 가진 단백질이기 때문에 피부가 정상적인 형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피부가 처지는것을 예방해 주기도 합니다.

 

 

 

4. 모공 크기 축소

피부에 눈에 뜨는 모공이 생기면 남의 시선을 의식한다거나 불안감 및 자존감의 하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얼굴에 레티놀을 바르게 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모공의 크기가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 여드름 예방

여드름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모공이 막히는 것입니다. 레티놀은 각질제거제로써 막혀있는 모공을 깨끗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 여드름이 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wentworthaesthetics.com

6. 다크서클 완화

학업이나 직장, 가정에서 심신이 지치도록 일을 하게 될 경우 눈 밑에 다크서클이 생기는 경험은 한번씩 다 있을 것입니다. 레티놀이 함유된 아이크림을 바르면 피부 콜라겐을 재건하여 볼륨과 탄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다크서클의 완화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7. 노화 방지

우리 주위의 여러가지 외부환경은 피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태양이나 오염물질, 병원균 등 다양한 외부 공격요인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피부의 밸런스가 무너저 노화가 촉진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이러한 외부 유해요인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 역시 레티놀 효과 중 하나입니다. 피부의 방어능력이 강화되면 안색이 좋아보일 뿐만 아니라 노화가 촉진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8. 피부 트러블의 치료

레티놀은 건선이나 각질과 같은 여러가지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티놀은 피부 사이클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고 세포의 수분을 유지시켜 줌으로 인해 여드름이나 건선, 각질 등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9. 어떤 제품과도 잘 어울리는 피부관리 성분

위에서 살펴보았던 주름방지나 피부톤 개선, 노화방지등과 같은 레티놀 효과는 레티놀 외 여러가지 피부관리 성분과 함께 사용해도 완벽하게 작용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많이 사용되는 피부관리 제품으로는 비타민C나 E, AHA같은 각질제거제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스킨케어 루틴에 레티놀을 함께 사용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와 레티놀의 조합은 활성산소의 제거와 함께 노화방지 성분을 피부 깊은 곳까지 침투시켜 젊음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티놀 부작용

출처 : asiaone.com

레티놀 효과를 기대하며 과도하게 레티놀을 사용하게 될 경우 여러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레티놀 부작용은 발적과 작열감이며 이 상태에서 더 많은 레티놀을 피부에 사용할 경우 여드름이나 피부가 벗겨지는 등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레티놀 부작용은 사용량을 제한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조급한 마음에 빠른 레티놀 효과를 보기 위해 과도한 양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조금씩 피부를 적응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아무리 사용해도 레티놀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무리하여 사용량을 늘리지 말고 피부과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맺음말

출처 : thelist.com

이전에는 바르는 레티놀을 찾는 것이 매우 어려웠지만 현재는 스킨케어 제품이나 일반 화장품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성분이 되었습니다. 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노화방지 성분 중 하나로써 레티놀 효과는 무시하기 어려운데요, 아직 사용한 경험이 없는 분이라면 1년이상 꾸준히 사용하면서 피부의 변화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레티놀을 처음 사용할 때에는 첫 주 동안 1~2회 정도만 스킨케어 루틴에 첨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피부가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따라 사용량을 꾸준히 늘리면 됩니다. 피부가 발적이 생기거나 벗겨진다면 즉시 사용을 제한해야 합니다. 또한 연령에 따라 사용량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30대에는 일주일에 3~4회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고 40~60세 사이의 사람들은 격일로 레티놀을 바르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는 관리하는 만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레티놀 효과를 믿고 꾸준히 사용해 본다면 어느샌가 달라진 피부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 참고자료

www.alyaka.com/magazine/retinol-benefits-essential-fact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