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Story

마카 효능 5가지(성기능, 호르몬, 항산화 등)와 부작용 소개!

비욘드탑 2019. 3. 7.

마카의 사용은 3,000년 전으로 거슬로 올라갑니다. 역사적으로 이 뿌리채소는 고대 페루인들이 무역을 위한 통화의 형태로 사용을 하였고 또 약용 성분으로 인해 천연 치료제로도 사용이 되었습니다.

 

페루의 안데스 산맥에 서식하는 십자화과 식물의 일종인 마카는 순무와 크기와 모양이 비슷하고 줄기는 녹색이며 뿌리는 노란색, 보라색, 검은색 등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 중에서 뿌리는 아래에서 설명드릴 여러가지 마카 효능을 제공하는 부위로써 영양성분의 원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mywholefoodlife.com


그러면 마카에는 어떠한 영양성분이 있을까요? 마카는 천연 자양강장제로 불릴만큼 다양한 성분이 많이 있는데요, 단백질과 섬유질, 비타민C, 철분 등 여러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가지 이상의 아미노산과 면역력 증진을 위한 항산화물질인 피토케미컬(식물성 영양소), 항암효과가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 폴리페놀(polyphenols)을 함유하고 있어 매우 유용한 식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마카 효능 5가지

1. 남성의 성기능과 생식력 향상
마카를 섭취하게 되면 남성의 성적 기능과 함께 생식력을 강화시켜 임신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2년에 페루에서 실시된 한 연구에서 마카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수치와 성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를 하였는데요, 21~56세의 남성에게 12주간 하루 1.5g의 마카를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 테스토스테론 수치에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성욕에 대한 자기인식 테스트에서는 성적욕망이 개선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ncbi.nlm.nih.gov/pubmed/12472620) 그 외에도 마카가 남성불임과 관련하여 정자의 질과 운동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한 연구도 있었습니다.
남성의 성기능과 성욕구 뿐만 아니라 성기능의 장애를 개선하는 것도 마카 효능 중 하나입니다. 2010년 우리나라에서 실시된 한 연구에서 성욕에 대한 마카의 영향을 평가한 네가지 임상실험의 결과를 요약한 것이 있는데요, 그 중 두 건의 연구에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서 성기능장애와 함께 성적욕망이 개선되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두 가지 연구는 긍정적인 결과를 찾지 못했기 때문에 여전히 더 많은 임상실험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ncbi.nlm.nih.gov/pmc/articles/PMC2928177)

 

 

 

2. 여성의 성적 건강을 향상
여러 연구를 통해 마카는 여성의 성기능 장애를 개선하고 성욕을 향상시켜 성생활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15년의 한 연구에서 항우울약품의 사용으로 인한 성기능 장애를 가진 여성에게 마카 뿌리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적이 있습니다. 우울증이 있는 18세에서부터 65세의 지원자 총 57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는데요, 흥분과 오르가즘 및 만족을 평가하는 항목에서 마카를 섭취한 여성의 경우 성기능과 함께 만족도가 크게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ncbi.nlm.nih.gov/pmc/articles/PMC4411442/)
마카는 또한 여성의 성호르몬의 균형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심지어 폐경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으로도 나타났습니다. 여성호르몬 수치의 균형은 생리적인 건강지수를 정상으로 만드는데 큰 작용을 하며 불임이나 체중증가와 같은 증상을 감소시키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08년의 한 연구에서는 마카가 폐경기 이후 여성의 심리적 증상과 성기능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는데요, 이 연구에서는 6주동안 3.5g의 마카를 매일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폐경과 관련된 우울증 및 불안을 줄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ncbi.nlm.nih.gov/pubmed/18784609)

 

출처 : stylecraze.com

 

 

3. 에스트로겐 수치의 정상화
에스트로겐은 임신 및 출산과 관련이 있는 여성 호르몬입니다. 이 중요한 호르몬이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게 되면 월경이 불규칙해지고 몸이 붓기도 하며 심한 기분변화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에스트로겐이 너무 높거나 낮은 여성의 경우에는 배란과 임신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신체 내 에스트로겐 양을 조절하여 호르몬 수치의 균형을 맞추는 것 또한 마카 효능 중 하나입니다. 국제생물의학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폐경기 초기 여성 34명에게 마카를 1일 2회 4개월간 복용하게 하였는데 호르몬 수치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식은땀과 홍조와 같은 폐경증상을 완화시키고 골밀도도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ncbi.nlm.nih.gov/pmc/articles/PMC3614644/)
폐경기 증상을 줄이는 것 외에도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수치를 조절하면 가임기의 여성의 건강과 함께 임신능력을 향상시키고 모발의 과잉성장이나 체중증가, 여드름과 같은 다낭성 난소증후군(PCOS)과 같은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풍부한 항산화 물질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것 역시 마카 효능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마카의 뿌리는 체내 항산화물질인 글루타티온(glutathione)과 슈퍼옥시드 디스무타아제(SOD:superoxide dismutase)의 수치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항산화성분은 우리 몸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고 세포손상을 예방하여 만성질환을 퇴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코의 동물 연구에 따르면 쥐에게 집중적으로 마카를 투여한 경우 항산화 상태가 개선될 뿐만 아니라 간의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크게 감소하고 혈당도 낮아져 만성질환의 발병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ncbi.nlm.nih.gov/pubmed/17333395)
신체의 항산화 성분의 수치를 높이게 되면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손상을 예방하여 심잘질환 뿐만 아니라 암 및 당뇨병과 같은 질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5. 신체 활력 증진과 우울증의 감소
정기적으로 마카 가루를 섭취하는 사람들은 이것을 먹기 시작한 후부터 생활하는데 있어 활력이 느껴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마치 고농도의 카페인 에너지음료를 먹는 것처럼 신체에 에너지를 불어 넣는 것과 같은 효과인데요, 마카가 신체 에너지와 체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한 임상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015년 마카를 매일 3.3g씩 12주 이상 투여받은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우울증 증상을 줄이고 이완기 혈압 수치가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울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최소한 우울한 감정을 이겨낼 수 있을 만큼 신체 에너지가 증진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ncbi.nlm.nih.gov/pubmed/24931003)
신체 에너지 수준을 증가시키는 마카 효능에 대한 정확한 연구결과가 있지는 않지만, 마카의 아답토젠 성분이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혀줌으로써 부신이 받는 피로를 완화시켜 신체에 에너지를 주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부신은 우리 몸의 콩팥에 위치해 있고 스트레스를 방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에도 몇몇 연구에서는 마카가 기억력과 집중력에 유익하다는 것을 발견했는데요, 2011년 동물 연구에서는 기억장애가 있는 실험쥐에게 검정색 마카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탈출실험에 유의미한 개선을 보이는 등 마카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화합물이 기억력과 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ncbi.nlm.nih.gov/pubmed/21780878)

 

 

 

* 마카 부작용 3가지

출처 : HerbalHealthBlog.com

마카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지만, 있을지 모를 마카 부작용의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섭취할 필요는 있습니다. 특히 특정 질환을 앓고 있거나 섭취량의 조절을 해야할 필요성이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갑상선과 관련하여 문제가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마카를 적당히 섭취하고 생식을 피해야 합니다. 이는 마카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갑상선 호르몬 대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마카를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2. 호르몬관련 약물을 섭취하는 사람의 경우에도 마카의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특히 성호르몬과 관련이 있는 유방암이나 전립선암과 같은 질병을 치료중인 환자들의 경우 의사가 처방한 약성분과 마카의 호르몬성분이 상호작용을 일으켜 의도치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3. 임신중이거나 모유수유중인 여성들의 경우에도 마카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까지 마카의 안정성에 대해 연구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임신과정에 있는 여성들이 이를 섭취할 경우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단할 수 없습니다.

 


 

* 정리

이상으로 마카 효능과 그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카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일반 오프라인 매장 뿐만 아니라 11번가나 옥션과 같은 온라인매장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주로 분말의 형태가 많지만 알약이나 액체, 추출물과 같은 형태로도 판매를 하니 원하시는 형태로 구매하여 드시면 됩니다.

 

마카의 권장 복용량은 딱히 없지만 분말의 경우 하루에 약 1스푼으로 시작하여 최대 3스푼까지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마카는 에너지와 체력을 증가시켜주므로 지쳐있는 현대인에게 좋은 영양 공급원이 될 것입니다.

 

 

아래는 JTBC에서 방송된 마카 효능에 대한 2분 27초의 짧은 동영상입니다.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유튜브 - JTBC  

 

 

* 자료참고
https://draxe.com/top-5-maca-root-benefits-and-nutritio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