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Story

발효의 힘, 콤부차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소개!

비욘드탑 2019. 5. 17.

콤부차는 기원전 3세기 중국 북동부에서부터 섭취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달콤한 맛과 함께 약간의 신맛, 그리고 가벼운 발포성 느낌의 독특한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맛 외에도 건강에 유익하기 때문에 콤부차 효능에 대해 높은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고대 중국 문학에서는 "불멸의 건강 만능약"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콤부차는 영어로는 Kombucha이며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만주버섯차(Manchurian mushroom tea), 러시아차(Russian tea), 카르가속차(Kargasok tea), 스푸몬토(spumonto) 등이 있습니다.

 

출처 : seattlekombucha.com

콤부차에는 어떠한 영양성분이 있길래 우리에게 수 많은 건강혜택을 줄 수 있을까요? 미국농무부(USDA)에 따르면 콤부차에는 폴리페놀, 아미노산 및 유기산(organic acid)이 함유된 다양한 효모 및 균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차는 발효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발효가 끝나게 되면 풍부한 영양소의 저장고가 됩니다. 이때 생성되는 영양성분에는 비타민B1(티아민), B2(리보플라빈), B3(니아신), B6(피리독신), B9(엽산), B12(코발아민), 비타민C(아스코르빈산), 글루콘산, 옥살산, 아세트산, 글루쿠론산, 우스닌산과 같은 건강한 화학 성분들이 포함됩니다.

 

그럼 아래에서 본격적으로 Kombucha의 건강혜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콤부차 효능 11가지

1. 간 보호

콤부차는 신체를 해독할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차의 함유성분 중 하나인 글루쿠론산은 강력한 해독제이며, 간에서 독소와 결합하여 신장을 통해 배출시킴으로써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2001년 인도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콤부차의 독성과 항스트레스 활동 및 간을 보호하는 기능에 대한 연구가 있었는데요 실험쥐에게 콤부차를 섭취하게 한 결과 파라세타몰(paracetamol) 성분에 의해 간독성을 유의미하게 감소시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2009년 인도의 또 다른 연구에서는 사염화탄소(CCl4)에 의해 유발된 독성에 대해 간의 보호와 치료에 대한 콤부차 효능을 실험하였는데 녹차와 효소처리한 홍차, 그리고 Kombucha 중 Kombucha가 가장 간보호에 효과적임을 밝혀 내었으며 이는 발효기간동안 생성된 항산화제 성분에 의한 것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2. 체내 독소 제거

콤부차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쿠론산(glucuronic acid)을 포함하여 많은 양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산화적인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주는데요, 중국의학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제는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만성질환과 염증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회복시켜 줍니다. 또한 플라스틱이나 살충제 및 중금속과 같은 석유제품에 의한 신체오염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 : healthline.com

3. 소화개선

프로바이오틱은 장건강을 지키는 성분으로 유명한데요, 이와 비슷하게 소화기관의 건강을 지켜주는 것도 콤부차 효능 중 하나입니다. Kombucha는 살아있는 효모와 균에 의해 발효가 되었기 때문에 소화에 도움이 되는 많은 유산균들이 있으며 만성변비나 설사와 같은 다양한 소화기관의 질환을 치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2012년 카탈리나 호락(Katarina Horak) 박사가 쓴 책인 Body Detox에 따르면 콤부차에 존재하는 소화효소들은 글루쿠론산의 효과를 향상시키고 단백질과 당질의 분해를 도와 소화기능이 더 효율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4.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

콜레스테롤 수치를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도 콤부차 효능 중 하나입니다. 2008년 고콜레스테롤 상태의 쥐를 대상으로 하여 콤부차의 콜레스테롤 혈증 및 항산화 효과에 대한 연구가 있었는데요, 연구 결과 콤부차가 만들어질 때 배양되는 핵심 균주인 글루콘아세토박터(gluconacetobacter)가 DSL이라고 불리는 D-당산(D-saccharic acid)과 4-락톤(4-lactone) 성분을 생산하는데 이들은 콜레스테롤 혈증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저밀도 지단백질(LDL) 콜레스테롤 산화를 억제하였으며 지질과산화 지표가 되는 말론디알데히드(malondialdehyde)의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습니다.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비만 치료에도 유용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연구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5. 체중감량 촉진

2013년 클라우스 코프만(Klaus Kauffman) 박사가 쓴 책인 콤부차의 재발견(Kombucha Rediscovered)을 보면 콤부차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손상된 세포막을 정상화시킴으로써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킨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신진대사율이 높아지게 되면 운동능력이 향상되고 규칙적인 신체운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발효차의 설탕과 칼로리 함량은 탄산음로보다 5배나 적습니다.

 

출처 : foodrevolution.org

6. 당뇨병 통제

콤부차는 당뇨병을 일으키는 요인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천연 치료제입니다. 2012년 보완대체의학저널(BMC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Journal)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는 홍차와 비교하여 우수한 혈당수치 상승 억제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쥐에게 Kombucha와 홍차를 하루 5mL/kg 으로 30일간 경구 투여한 결과 홍차와 비교하여 Kombucha가 혈장과 췌장에서 α-아밀라아제와 리파아제의 활성을 억제하고 혈당 수치를 현저히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당뇨병의 치료와 예방을 위한 기능성 보충제로서 콤부차 효능을 확인한 것이며 향후 당뇨병을 제어하는데 적용될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간주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7. 암예방

항산화제가 풍부한 콤부차는 항균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세포의 건강과 강력한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는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이 되는 잠재적인 상황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미국 텍사스 대학의 MD 앤더슨 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연구에 의하면 콤부차에 함유되어 있는 D-글루카릭산(D-glucaric acid)은 신체 내에서 강력한 항증식성을 나타냈으며 이를 단독으로 섭취하거나 다른 화학적 예방제와 함께 섭취할 경우 암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8. 관절염 통증완화

콤부차에는 모든 유형의 관절염 예방 및 치료에 유익한 글루코사민이 들어 있습니다. 글루코사민은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의 생산을 자극하여 연골구조를 유지하고 관절염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히알루론산은 인체에서 세포와 수분을 보존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관절의 윤활이나 탄력이 감소되는 증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9. 감정 제어에 도움

맨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콤부차 효능은 발효에서 오는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인한 것인데요, 이 성분들은 건강한 신경계통을 위해서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아미노산을 비롯하여 메틸산틴(methylxanthine) 계열의 알카로이드인 카페인(caffeine), 테오필린(theophylline), 테오브로민(theobromine), 그리고 비타민C, 비타민B1, B6, B9, B12등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스트레스호르몬인 코르티솔(cortisol)의 방출을 억제하고, 우울증을 막아주며 감정의 제어와 함께 집중력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출처 : foodrevolution.org

10. 면역력 증대

콤부차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신체의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키는 수많은 항산화 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차가 가지는 항염증 및 항균특성은 다양한 세균과 바이러스의 감염으로부터 저항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2003년 인도 생리학 및 국방 연구소인 DIPAS(Defence Institute of Physiology and Allied Sciences)에 따르면 납에 노출된 쥐에게 Kombucha를 45일간 경구투여한 결과 지질과산화 및 DNA손상이 감소되었고 유도된 면역력의 억제를 경이적인 수준으로 완화시켰다고 발표하였습니다.

 

11. 위궤양의 치료

콤부차는 위궤양으로 인한 불편함을 완화시켜 줍니다. 2010년 인도에서 위궤양 치유와 관련된 홍차 및 콤부차 효능에 대한 연구가 있었는데, 차에 함유된 항산화제 및 페놀성분은 위조직의 점액성분을 보호하고 위산의 과잉분비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또 현재 위궤양 치료에 사용되는 위장약인 오메프라졸(omeprazole)만큼 효과적이었다고 말하였습니다.

 

 

* 콤부차 부작용

출처 : fsi.colostate.edu

Kombucha는 경이적인 치유효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부작용이 많이 보고되지는 않았지만 현재까지의 연구결과 중에 아래와 같은 부작용 증상이 존재하였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비 위생적인 환경에서의 제조 :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에 여러가지 성분을 추가하여 발효시켜 먹는 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조환경이 중요한데요. 비살균조건에서 차를 만들게 되면 오염과 부패가 발생하여 극히 해로울 수 있으므로 차를 직접 만들거나 구매할 때는 반드시 안정성이 확보된 상태에서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위장 독성 : 위장과 관련된 콤부차 부작용이 보고된 것은 극히 적지만 메스꺼움이나 구토, 두경부 통증을 호소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젖산 산증(Lactic acidosis) : 2009년 미국 LA의 시더스 시나이 병원(Cedars-Sinai Medical Center)의 연구에서 22세의 남성이 콤부차 섭취 12시간 이내에 젖산에 의한 신체산도의 증가가 발생하였습니다. 신체에 쌓인 젖산이 간과 신장에서 제대로 배출되지 못했을 때는 숨이차거나 식은땀, 근육통, 졸림 등의 증상이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차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가야 합니다.

4. 면역억제제 먹는 사람에게는 위험 :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것은 콤부차 효능으로써 굉장히 유익한 것이지만, 면역항체가 자신을 공격하는 병인 자가면역질환을 가진 환자들의 경우에는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게 되는데 이런 환경에서는 이 차의 섭취가 적합하지 않습니다.

 

 

* 맺음말

출처 : besthealthmag.ca

이상으로 콤부차 효능 11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우리에게는 생소한 차이지만 기원전부터 섭취해오던 것이니 얼마나 긴 역사를 가진지 실감하게 됩니다. 콤부차는 현재 마트나 옥션과같은 인터넷쇼핑몰에서도 구매가 가능한데요, 여러가지 형태와 함께 첨가물도 다양하게 있으니 취향에 맞는 것을 사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떠한 식품이던지 과하면 안먹는것만 못합니다. 적당량의 콤부차를 매일 정기적으로 드시게 되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 참고자료

https://www.organicfacts.net/health-benefits/beverage/health-benefits-of-kombucha.htm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