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Story

보이차 효능 8가지 - 다이어트와 암예방 및 독소의 제거

비욘드탑 2019. 8. 22.

보이차는 짙은 갈녹색 또는 검정색의 차로써 홍차보다 더 어둡게 보일 수 있으며 풍성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이차는 효모균을 이용하여 발효가 되며 고농도의 폴리페놀과 카테킨 및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가지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수세기 동안 아시아의 전통차로써 존경을 받게 되었습니다. 차가 발효 되면서 고급와인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부드러운 향이 나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익균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보이차 효능이 더 강력해 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weratetea.com

보이차의 잎은 중국 윈난성의 녹차잎이 주로 사용되며 습한 환경을 이용하여 발효를 하게 됩니다. 이 발효과정을 통해 유익한 박테리아가 발생하게 되고 우리는 유익균을 통해 여러가지 보이차 효능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찻잎이 숙성되고 발효된 후에는 단단하게 포장되거나 잎차로써 생산하여 대중에게 판매됩니다.

그럼 아래에서 본격적으로 보이차가 우리에게 어떠한 건강상 혜택을 주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보이차의 8가지 건강상 효능

1. 체지방감소를 통한 다이어트

보이차를 정기적으로 마시게 되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차에 함유되어 있는 갈릭산은 지방의 분해효과와 함께 지방산의 합성을 억제하여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카테킨 성분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노폐물의 배출은 물론 변비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고지방 음식을 먹고 단지 보이차를 마심으로써 체중을 줄일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며 건강한 식습관을 기반으로 보이차를 매일 마시게 될 때 다이어트와 관련된 보이차 효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보이차에는 에피네프린(epinephrine)과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생성을 촉진하는데요, 이는 지방산의 저장을 줄이는 호르몬으로써 체중조절을 함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활력의 증가

보이차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하루에 한잔을 마시게 되면 신체 에너지 수준과 함께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의 경우 에너지를 증가시키는 보이차 효능에도 불구하고 섭취를 꺼릴 수 있는데요, 보이차 100g에는 약 26~30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으며 이는 커피 대비 30%정도 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도한 카페인을 걱정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른한 오후에 보이차 한잔이면 긴장과 피로를 풀고 적당한 활력을 되찾을 수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3. 심장의 건강을 지킴

보이차는 로바스타틴(lovastatin)의 생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심장관련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천연 스타틴은 일반적으로 고콜레스테롤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성분이라 할 수 있는데요, 2011년 중국에서는 심장건강과 보이차 효능의 관계에 대해 연구를 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고지방식으로 비만이 유발된 실험쥐를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8주동안 다양한 용량의 보이차 추출물을 섭취토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낮아졌으며 동시에 좋은 콜레스테롤 성분인 HDL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보이차가 내장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고지혈증을 개선시키는 능력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twinings.co.uk

4. 암의 예방

연구에 따르면 보이차를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암에 대한 저항력이 길러지고 새로운 암세포의 성장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2011년 중국 쿤닝과학기술대학교(University of Kunming Science and Technology)에서는 보이차가 암세포의 원인이 되는 변이형 p53(Mutant p53) 유전자의 활성을 막아 종양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연구 후 발표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다른 세포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등의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이는 특정 종양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능력이 입증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암예방과 관련된 보이차 효능은 차에 포함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의 덕분이라 여기고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불규칙한 세포의 생성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직까지 많은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정기적으로 보이차를 드신다면 암을 예방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여겨집니다.

 

 

5. 스트레스의 감소

보이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렇다고 하여 초조함으로 불안감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보이차는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경미한 통증과 고통의 이완을 돕기도 합니다. 보이차에는 식물성 유효성분인 파이토케미컬(phyto chemical)과 신경전달물질인 가바(GABA), 마음을 진정시키고 긴장감을 풀어주는 테아닌(theanine)을 함유하고 있어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어 주며, 멜라토닌의 생성을 증가시켜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6. 질병의 예방

매일 보이차 한잔을 마시게 되면 감기나 독감과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이차는 비타민C가 풍부하며 발효가 된 차이기 때문에 발효되지 않은 차보다 항산화제의 농도가 더 높으며 이로 인해 염증과 같은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나무(Camellia sinensis)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일반 허브차보다 카테킨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어 질병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독소 및 활성산소의 제거

중국 전통의학에서는 보이차 효능 중 하나로써 몸전체의 독소를 걸러내고 비장과 위의 기능을 도와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보이차에는 단당과 미생물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들은 비장이 혈액을 정화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006년 중국 절강대(Zhejiang University)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보이차 추출물이 가지는 항산화 효과는 녹차의 카테킨 화합물인 에피칼로카테킨-3-갈레이트(epigallocatechin-3-gallate)보다 훨씬 강력한 효과를 보였다고 발표하였으며 이는 체내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8. 뼈의 건강 증진

나이가 들수록 뼈는 밀도를 잃고 약해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은 나이에 비례하며 심한 경우 입원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몸에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부족하고 또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 뼈의 약화를 불러올 수 있으며 흡연과 음주 역시 골질환을 유발하는 요인이 됩니다. 동물연구에 따르면 보이차의 폴리페놀 성분은 뼈의 질량과 강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항염증 특성도 가지고 있으므로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맺음말

출처 : teavivre.com

이상으로 보이차 효능 8가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보이차는 발효되었기 때문에 풍부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며, 이를 매일 즐기게 되면 위에 언급한 여러가지 효능들은 자연적으로 따라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이차가 위에 언급했던 질병들의 치료법은 아니며 단지 현대 의학에서 보이차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내몸플러스에서 방송된 체중감량과 관련된 보이차 효능에 대한 내용입니다. 2분 31초의 짧은 동영상이니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유튜브 - 내몸플러스 보이차 장점과주의할 점 

 

발효된 보이차의 풍미를 느끼면서 추가적으로 보이차의 효능도 함께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 참고자료

https://www.cupandleaf.com/blog/pu-erh-health-benefit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