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Story

마카 부작용 7가지(갑상선, 알레르기, 설사 등) 및 복용량 안내!

비욘드탑 2019. 9. 7.

마카는 십자화과에 속하는 뿌리채소이며 페루의 안데스 산맥에서 광범위하게 자라고 있습니다. 무처럼 생긴 마카는 검은색과 빨간색, 보란색, 크림색의 4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약간 달콤하며 톡쏘는 듯한 맛이 납니다.

 

출처 : ewellnessmag.com

페루인들은 지난 2천년 동안 의약적 목적으로 마카를 사용해 왔습니다. 마카 뿌리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이나 알칼로이드 및 지방산과 같은 성분 덕분인데요, 근력이나 생식력 및 성욕개선과 같은 수많은 건강혜택을 제공해 주지만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마카 효능이 궁금하신 분들은 기존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카 효능 5가지(성기능, 호르몬, 항산화 등)와 부작용 소개!

 

 

* 마카 부작용 - 갑상선, 뇌, 알레르기, 약물, 위장 등

일반적으로 적절한 양의 마카를 섭취하는 것은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높은 양을 복용하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아래에서 하나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갑상선종(Goiter)

마카는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s)라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십자화과 식물들의 2차 대사산물인데요, 일반적으로는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성분이지만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갑상선이 커지고 부어 오르는 갑상선종 이라는 마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침을 삼키기 어려워 진다거나 쉰 목소리, 목부위의 붓기 및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마카를 섭취할 동안 요오드 성분이 결핍이 되어도 갑상선종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2. 뇌 및 중추 신경계의 기능 변화

 

고용량의 마카는 뇌의 기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두통이나 불면증, 급격한 기분변화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편두통이나 불면증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마카 보충제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알레르기

외부 환경에 민감한 사람들의 경우 마카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을 조심해야 합니다. 주로 발진이나 피부 가려움증, 호흡곤란, 가슴부위의 통증 및 압박감과 같은 증상을 보이는데요, 이런 마카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selenohealth.com

4. 약물간 상호작용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드는 혈액희석제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 및 피임약 같은 약물은 마카의 성분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약의 효과가 상쇄되거나 오히려 강화되어 생각지 못한 마카 부작용들이 나타날 수 있으니 약물을 복용중인 환자라면 의사에게 마카섭취 여부에 대한 확인을 받은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위장 장애

마카를 많이 먹게 되면 뿌리에 함유되어 있는 효소들이 정상적인 소화과정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설사나 복부팽만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여성에게 대한 마카 부작용

 

마카는 여성호르몬의 생성을 자극하기 때문에 적당량을 먹게 되면 여성의 갱년기 증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필수호르몬의 생성을 자극하여 배란주기를 단축시키게 되고,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불규칙한 생리주기를 야기하게 됩니다. 또한 생리 전에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소수의 여성에게서는 얼굴에 털이 자란다던지 유방암 및 인슐린저항성이 생기는 등의 마카 부작용도 보고되어 있습니다.

 

 

7. 그 외 소수에게 나타난 마카 부작용

위에 언급된 증상 외에도 소수의 환자에게서 열감이나 고혈압, 피로, 속쓰림, 소화불량등의 증상도 보고되었습니다.

 

 

* 마카 복용을 주의해야 할 사람들

 

위에서 언급드린 마카 부작용의 관점에서 특정 건강상태에 놓인 사람들의 경우 마카를 복용해서는 안되거나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주로 아래와 같은 분들인데요

  • 갑상선 질환으로 고통받는 사람
  • 임산부와 수유부
  • 호르몬 장애, 간 및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
  • 진통제 및 항응고제, 피임약을 복용하는 사람
  • 어린이

 

 

* 마카 복용량

 

실제로 과학적으로 입증된 마카 복용량에 대한 제약사항은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하루에 500mg의 마카를 섭취하는 것이 안전한데요, 마카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섭취하지 마시고 일주일 간격으로 쉬었다가 다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섭취 중 위에서 말씀드린 부작용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하여 합병증의 발병을 예방하셔야 합니다. 특정 마카 제품은 한번에 1,000mg의 용량을 함유하고 있는 것도 있는데요, 제품마다 함량이 다르므로 반드시 안내사항을 잘 읽어보고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 맺음말

출처 : superfoodplant.com

이상으로 마카 부작용과 함께 복용량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최근에는 레드마카가 TV에 방송 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무엇이든지 적당량 먹게 되면 우리에게 많은 건강혜택을 제공해 주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과다복용만 피하시면 되며 특정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의료전문의에게 섭취가능여부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 참고자료

https://healthyy.net/superfoods/maca-side-effect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