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Story

마테차 효능 6가지와 부작용 소개!

비욘드탑 2020. 4. 2.

예르바 마테(Yerba mate )는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남미 고유의 약용 식물입니다. 이 식물의 잎을 추출하여 마테차를 만들게 되는데요, 아르헨티나나 우루과이, 브라질등 남미국가에서는 친구와 함께 이 차를 마시는 것이 사회적 관행이라 할 수 있을정도로 흔히 먹는 차 입니다. 마테차에는 비타민이나 미네랄, 아미노산 및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카페인이나 테오브로민(theobromine) 및 테오필린(theophylline)과 같은 신경 자극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으로 인해 집중력이나, 면역력, 당뇨병 등 다양한 마테차 효능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주로 체중감량과 관련하여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flickr.com

 

* 체중을 감소시키는 마테차의 6가지 이점

1. 유전적 수준에서의 비만 예방

마테차는 지방의 침착과 대사에 관련된 유전자의 활동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체중감소 효과를 가져옵니다. 비만에 미치는 마테차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 2009년 브라질 상프란시스코 대학교(Universidade Sao Francisco)에서 비만 동물을 이용한 실험이 수행된 적이 있습니다. 이 연구의 목표는 마테차 추출물이 체중감소와 비만관련 생화학적 변수 및 지방조직의 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었는데요, 비만인 실험쥐에게 마테차 추출물을 몸무게 1Kg당 1g을 섭취토록 한 결과 체중과 지방이 감소되고 콜레스테롤이나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지방성분인 트라이글리세라이드 및 포도당의 혈청 수준이 정상적으로 회복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마테차가 비만과 관련된 여러가지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마테차는 지방세포의 발달을 억제하고 지방축적을 방지하여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지방대사를 활성화

우리 몸에는 AMPK라는 효소가 있는데, 이 효소는 에너지대사와 지방대사를 활성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몸속 AMPK가 활성화 되면 지방을 연소하여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고 이것은 체내 지방의 생성과 축적을 막는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AMPK효소를 촉진시키는 마테차 효능이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2008년 우리나라 연세대 식품영양학과에서는 마테잎 추출물이 AMPK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는데요, 비만 실험쥐에게 마테잎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상당 수준의 체중과 내장지방, 포도당, 간지질 수치를 감소시켰으며 이는 마테잎 추출물이 내장지방 조직에서 AMPK 인산화를 증가시키며 단백질의 일종인 UCP(Uncoupling Proteins)를 활성화시켜 에너지를 열로 바꾸어 신진대사를 활발히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보고하였습니다. 에너지와 지방 대사가 활발해 지게 되면 움직임없이 휴식시간을 가지더라도 에너지가 소비되어 다이어트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운동을 병행하게 되면 더 큰 효과를 보는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3.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칼로리 소비

마테차 효능은 열발생 효과로 인한 건강증진, 운동효과 향상, 비만예방 및 체중감소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고강도의 운동을 하는 중에도 마테차의 운동촉진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었는데요, 고강도의 운동 전 마테차 섭취가 여전히 운동성능을 더 향상시키고 이로 인한 에너지의 소모 역시 촉진되었다는 사실이 연구결과로 확인 되었습니다. 2014년 영국 셰필드할램 대학교에서는 최대강도에서의 운동중 마테차를 섭취했을 때의 지방산화 및 에너지소비에 대한 효과를 연구하였는데요, 14명의 건강한 남녀에게 운동 60분전에 1000mg의 마테차를 섭취토록하고 최대 산소섭취량에 도달할때까지 3분마다 전력으로 운동을 하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 마테차의 섭취가 최대 운동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최대 운동강도에서도 운동효과의 증가와 함께 체중감량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마테차가 가진 폴리페놀 및 카페오일 유도체(카페인산, 클로로겐산 등), 피토스테롤, 사포닌등의 활성성분으로 인한 것이라 설명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2013년 미국 텍사스 메리하든 베일러 대학(University of Mary Hardin-Baylor)에서는 카페인과 녹차 및 마테차 추출물, 기타 활성성분으로 구성된 식이보충제의 대사촉진 효과를 테스트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보충제들을 섭취 후 4시간 동안 매 시간 대사효과를 측정 하였는데 휴식 중 에너지 소비는 4개의 시점 모두 크게 증가하였으며 섭취 후 2시간 이내에는 집중력의 증가와 함께 에너지의 소비가 상당량 증가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마테차 효능을 잘 보여주는 것으로써 휴식 중에서도 칼로리가 소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4. 혈당조절을 통한 내장지방 억제

복부는 내장지방이 쉽게 생기는 부위인데요, 내장지방은 장기 주변에 축적되는 유해지방이며 인슐린이 포도당을 잘 분해하지 못하게 될 때 축적되어 쌓이게 됩니다. 마테차 추출물은 포도당 대사를 촉진하여 내장지방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구를 통해서 확인이 되었는데요, 2012년 브라질 리오 그란데 도 술 연방대학교(Universidade Federal Do Rio Grande Do Sul)에서는 실험쥐를 활용하여 마테 추출물의 포도당 산화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지방중량과 포도당의 산화가 크게 감소하였고 혈중 트라이글리세라이드 수준의 현저한 저하가 관찰되었습니다. 이는 마테차 추출물의 사포닌 성분에 기인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비만을 방지할 수 있는 마테차 효능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지방 억제를 위한 성분으로서의 사용을 제안하였습니다. 그리고 마테 추출물은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포도당의 섭취를 촉진시킬수 있습니다. 2011년 브라질 상프란시스코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비만쥐에게 인슐린 저항성과 염증에 대한 마테차 효능을 실험한 결과 간이나 근육에서 종양괴사인자(TNF-α)를 억제하고 간에서 인슐린 신호를 회복시킨다는 것을 입증하였습니다. 이렇게 마테차를 마시게 되면 혈당조절을 통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더 많은 임상실험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5. 식욕과 공복 호르몬의 조절

비민과 과체중은 세계의 수많은 인구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당뇨병이나 고혈압, 심장병 등 고비용을 유발하는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마테차는 약초로 사용이 되어 왔으며 장운동성과 음식의 섭취 및 에너지 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생리학적 과정을 조절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식물인데요, 이와 관련된 연구가 2001년 덴마크 샬로텐룬 의료센터(Medical Center Charlottenlund)에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남미의 약초로 불리는 예르바마테(Yerbe Mate)와 과라나(Guarana), 다미아나(Damiana)가 위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으며 10일, 45일, 12개월 동안 각각 44명, 47명, 22명의 과체중 환자에게 해당 약초 추출물을 섭취토록 하며 체중을 모니터링 하였습니다. 그 결과 위의 세가지 약초제제는 위배출을 상당히 지연시켰고 45일에 걸쳐 상당한 양의 체중감소를 유도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1년 일본 교도 약학대학의 연구에서도 동일한 마테차 효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마테차 추출물이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식욕억제 단백질인 렙틴호르몬(leptin)과 혈당조절 호르몬인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를 하였는데요, 그 결과 마테차 추출물이 GLP-1의 분비를 자극하고 혈청 렙틴의 수치를 조절함으로써 직접 포만감을 유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마테차를 마시게 되면 식욕을 조절해 줌으로써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6. 콜레스테롤 감소

마테차의 항산화 특성은 콜레스테롤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를 조절하여 혈중 지질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곧 지방세포의 축적을 줄여주고 간과 같은 조직의 지질대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것은 혈액에서 콜레스테롤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가 2011년 브라질 탄타 카타리나 연방대학교(University of Santa Catarina)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제2형 당뇨병을 가진 환자 29명에게 매일 330ml의 마테차를 매일 3번 마시며 60일동안 그 경과를 관찰토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마테차를 섭취하는 것이 공복혈당과 당화헤모글로빈(HbA1c), 저밀도콜레스테롤의 수준을 크게 감소시킨 것을 확인하였으며 차의 섭취와 더불어 영양성분을 조절하였을 때 당뇨병 환자의 혈청 지질 파라메터를 감소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었고 이는 관상동맥질환의 발병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마테차에 의해 나타나는 콜레스테롤 저하효과는 다이어트는 물론 죽상동맥 경화증의 위험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되며 수많은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는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 마테차 섭취시 주의사항

마테차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될 경우 카페인 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포함하여 두통이나 심박수, 혈압의 증가가 올 수 있으며 뜨거운 차를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될 경우 식도부위에 암이 발생할 위험도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자극제나 항우울제를 처방받아 투여중인 환자라면 마테차와 처방약 간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 맺음말

출처 : flickr.com


이상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마테차 효능 6가지와 부작용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마테차는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특성이 많이 있으며 대부분 과학적인 연구가 뒷받침 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JTBC에서 방송된 기적의 다이어트 비결로 소개된 마테차에 대한 내용입니다. 2분 19초의 짧은 영상이니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유튜브 - JTBC 달콤한 정보쇼 꿀단지 7회

 

영양이 풍부한 마테차 드시고 체중감량도 하시며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 참고자료

https://healthyy.net/weight-loss/best-yerba-mat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