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Story

흑생강 효능 6가지와 부작용 및 복용량 소개!

비욘드탑 2020. 4. 1.

흑생강은 생강과에 속하는 초본식물이며 영어로는 Black ginger 또는 Kaempferia parviflora로 불리고 있습니다. 태국에서는  흑생강을 음식과 약초로 사용해 왔으며, 특히 태국 전통의학에서는 천연 테스토스테론 촉진제로써 사용하였는데 흑생강이 남성의 성욕이나 성적 지구력 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명성이 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활력을 증가시키고 염증을 방지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현재는 캡슐이나 농축액 및 분말 등 여러가지 형태로 시장에 출시되어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다양한 제품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제품을 구하시려는 분은 인터넷쇼핑몰이나 해외직구를 통하기기 바랍니다.

출처 : ihealthyorganic.com

 

 

* 천연 강장재인 흑생강 효능 6가지

1. 성적 만족과 발기 부전을 개선

흑생강은 기본적으로 화학적인 성기능 증진 약물에서 부작용을 뺀 천연성분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성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존의 여러 치료법들은 반응성이나 부작용에 의해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데요, 나이가 듦에 따라 남성의 성기능을 유지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8년 발표된 국제학술지인 통합의학저널(Journal of Integrative Medicine)에 따르면 흑생강이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고 발기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미국 플로리다 비영리조직인 생명연장재단(Life Extension)에서는 중년 및 노인의 발기기능에 미치는 흑생강 효능에 대해 연구를 하였습니다. 30일간 13명의 참가자들이 매일 100mg의 흑생강 추출물을 섭취한 결과 발기기능이나 성교의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개선됨을 확인하였으며 대부분 참가자들이 만족스러움을 표시하였습니다. 비아그라와 같은 약물은 더 강력한 성적 효능을 발휘할 수는 있지만 심한두통이나 현기증 및 지속발기증(priapism)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흑생강에는 치명적인 부작용이 나타난 사례가 없으며 일반적으로 약물에 비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처방을 제공할 수 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2. 운동능력 및 신체 에너지의 향상

흑생강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에너지 생산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근육을 사용하거나 신체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에너지 수준을 조절하여 신체의 활동을 돕는 AMPK라는 효소가 있는데 흑생강은 이를 활성화 하여 에너지 생산을 증가시킵니다. 2018년 게재된 연세대의 한 연구에서는 흑생강 추출물이 미토콘드리아의 발생을 활성화하여 운동성능을 향상시킨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활성화된 미토콘드리아의 기능과 밀도는 에너지 요구에 대한 반응을 증가시키면서 골격근의 기능개선 및 운동상 이점에 기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흑생강은 운동대사 조절제로써 운동성능을 향상시킬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피부 건선 증상의 완화

연구에 따르면 흑생강은 건선으로 인한 발적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흑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메톡시루테올린(methoxyluteolin)이라는 천연성분은 염증반응과 관계되어 있는 비만세포(Mast cells)라 불리는 면역세포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비만세포는 건선을 유발하는 염증 단계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런 특징으로 인해 경보세포라 불리기도 합니다. 이 비만세포는 건선과 관련된 염증반응 및 면역세포의 활성화, 종양괴사인자 알파(TNF-α, Tumor Necrosis Factor-alpha), 그리고 사이토카인의 방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이를 억제하게 되면 건선의 발적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hi.sevahi.com

 

4. 노화 방지

노화를 방지하는 것 역시 흑생강 효능 중 하나입니다. 피부노화를 가속화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세포노화와 함께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장애를 말할 수 있습니다. 세포가 증식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유형의 스트레스에 노출되게 되면 세포노화로 불리는 성장정지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토콘드리아가 기능장애를 입거나 손상된 미토콘드리아가 활동하게 되면 에너지 대사 및 산화스트레스의 불균형을 유발하여 반응산소종(reactive oxygen species)의 축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흑생강은 세포노화 및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장애를 억제함으로써 피부 노화과정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2017년 연세대 생명공학과의 연구에 의하면 흑생강 추출물이 세포의 성장을 증가시키고 노화와 관련된 β-갈락토시다제(β-galactosidase)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동물실험을 통해 콜라겐 및 탄성섬유를 증가시킴으로써 주름의 형성이나 피부의 탄성손실을 억제함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는 흑생강이 세포노화 및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장애를 억제함으로써  천연 노화방지제로써 잠재력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염증 감소

루테올린(luteolin)이라고 불리는 항산화 성분은 비만세포를 차단함으로써 염증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흑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메톡시루테올린(methoxyluteolin)은 루테올린의 또 다른 버전으로써 비만세포를 더 강력하게 억제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을 섭취하게 되면 비만세포가 염증을 촉진시키는 것을 억제할 수 있으며 비만세포가 형성되지 전에 섭취하게 된다면 염증을 차단하여 예방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했던 건선이나 기타 여러가지 피부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염증을 완화하는 흑생강 효능을 통해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혈당억제와 지질대사 개선

흑생강은 혈당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MDPI저널에 발표된 태국 콘캔대학교의 연구에 의하면 흑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트리메톡시플라본(TMF, trimethoxyflavone)과 디메톡시플라본(DMF, dimethoxyflavone), 펜타메톡시플라본(PMF, pentamethoxyflavone ) 성분은 음식물의 당류를 포도당으로 분해하는 효소인 α-글루코시다아제(α-glucosidase)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흑생강 추출물의 에텔 아세테이트(Ethyl Acetate)는 포도당과 지질대사를 억제하였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 흑생강의 메톡시플라본이 탄수화물과 지질대사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에너지 소비를 촉진할 수 있음을 밝혀냈는데요, 이를 통해 당뇨병과 관련하여 흑생강 효능이 입증된 실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흑생강 부작용 및 복용량

태국 전통의학 연구소(Thai Traditional Medicine Institute)는 수 백년동안 흑생강을 안전한 약재로써 사용해 왔으며 그 동안 부작용이 거의 없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연구소에서 말하는 흑생강 복용량은 매일 1,000mg에서 1,500mg사이이며 평균 1,200mg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태국 전통의학뿐만 아니라 수많은 임상연구를 검토 해 볼 때, 흑생강 추출물을 약 1,200mg정도 섭취할 때 아무런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정도 수치는 혈압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호르몬 균형에도 큰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언전하게 흑생강 효능을 보장받을 수 있는 용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건강상태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발열이나 어지럼증과 같은 가벼운 흑생강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음은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그리고 흑생강을 고용량으로 과다섭취하는 경우 두근거림이나 부정맥과 같은 불규칙한 심장박동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해진 섭취량을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맺음말

출처 : nanagarden.com

이상으로 흑생강 효능과 함께 흑생강 부작용 및 복용량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흑생강은 수많은 연구를 통해 이미 성적기능이나 운동능력 및 체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처방약을 통해 성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은 화학약품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천연식품인 흑생강을 통해 성적 건강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흑생강이 안전하다고 해도 보충제로써 섭취할 때는 지침을 잘 따라야 합니다. 처방약을 섭취하고 있거나 임신중 또는 모유수유중인 경우 섭취전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흑생강으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 참고자료

https://www.epainassist.com/articles/amazing-health-benefits-of-black-ginger
https://breakingmuscle.com/healthy-eating/the-natural-viagra-killer-black-ginger
https://www.muscleandstrength.com/articles/black-ginger-a-thai-performance-booste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