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Story

노니 부작용 10가지와 복용량 안내-신장,간손상,냄새등

비욘드탑 2020. 10. 20.

치유능력을 가진 허브식물인 노니는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종입니다. 노니는 주로 열매를 이용하여 주스로 섭취하게 되는데요, 식이섬유와 함께 풍부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사람들의 건강을 지키는데 매우 도움이 되는 식물입니다.

이 글에서는 잘 알려져 있는 노니의 효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을 것이며 대신 노니를 섭취함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부작용과 증상에 대해 살펴 볼 예정입니다. 대부분의 노니 부작용은 가볍게 지나갈 수 있지만 증상을 방치하고 치료하지 않는다면 심각한 상태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news.jugaadin.com

 

당신이 알아야 할 노니 부작용 9가지

1. 신장문제

대표적인 노니 부작용 중 하나는 신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노니가 다량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신장은 칼륨을 배출하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신장이 약하거나 신장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칼륨 배출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신체에 칼륨이 축적되면 심장 박동이 불규칙 해지는 부정맥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해진다면 심장마비까지 올 수 있습니다.

 

2. 간질환

세계 소화기학 저널(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에 따르면 노니에 함유되어 있는 안트라퀴논(anthraquinone)은 급성 간부전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노니 효능을 검증하는 연구에서도 여러차례 간 질환과 관련된 노니 부작용 사례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현재 간기능이 약하거나 간 관련된 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노니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산부 또는 모유수유시 주의

임산부의 경우 노니는 절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세기 전부터 원주민들의 전통의학에서는 노니가 낙태의 용도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수유 중인 여성도 마찬가지 인데요, 노니가 모유수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명확한 근거는 없지만 노니의 여러가지 성분이 모유를 통해 아이에게 전달될 경우 어떠한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연구된 바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굳이 노니 부작용의 위험을 감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4. 소화기 문제

변비나 설사, 복부 팽만감과 같은 소화기의 문제는 노니를 섭취할 때 나타날 수 있는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가스나 복부 팽만감은 짧은 시간 동안 불편함을 느끼게 할 뿐입니다만 심한 설사의 경우는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에 대처하는 한가지 방법은 노니의 농도를 낮추는 것인데요, 물 또는 신선한 레몬주스와 같은 다른 음료에 노니를 소량 첨가하여 섭취하면 됩니다. 증상이 없다면 양을 조금 늘리며 조절해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ivcjournal.com

5. 피부와 관련된 문제

피부와 관련된 노니 부작용은 사람마다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사례에서 노니를 섭취한 후 여드름이나 발진, 종기와 같은 여러가지 피부 트러블이 나타났다고 보고된 연구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이러한 증상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노니를 섭취한 후 피부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피부는 개인의 건강이나 면역, 질환상태에 따라 증상이 다양할 수 있으므로 위에서 언급한 피부관련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것이 노니 때문인지 전문가에게 확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6. 호흡기 문제

노니를 섭취한 후 호흡이 곤란해 진다거나 숨가쁨 및 기침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것은 노니 부작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노니가 어떻게 호흡기에 문제를 일으키는지 아직 명확하게 설명되지는 않지만 호흡기 증상이 생긴 경우에는 노니 섭취량을 줄이거나 완전히 중단한다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7. 알레르기

이것은 모린다 시트리폴리아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만 관련된 부작용입니다. 노니는 허브 식물이며 이 식물로 인해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만약 노니를 섭취한 후 피부 발진이나 두드러기, 붓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는 노니에 알레르기가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즉시 섭취를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8. 심한 생리 출혈

이것은 확실히 피하고 싶은 노니 부작용 중 하나일 것입니다. 여성들이 생리 중에 노니주스를 마실 경우 생리의 출혈이 더 심해졌다고 보고한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과도한 출혈과 함께 경련이 증가하는데 이러한 부작용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생리 기간중에 노니 섭취를 금하는 것입니다.

 

출처 : leanmachine.net.au

9. 구취와 악취

노니 부작용으로써 매우 흔하게 느낄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노니의 심각한 냄새입니다. 노니를 섭취하게 되면 입안에서 풍기는 구취나 소변을 보는 동안 나는 악취의 경우 처음에는 매우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냄새가 심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익숙해지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10. 피로감

몸이 피로하거나 쇠약해 졌다고 느낀다면 이것은 노니를 과도하게 섭취했을때 나타나는 부작용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노니 효능을 얻기 위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때 간에 부담을 주게 되어 피로회복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양의 노니는 피로를 회복하는데 좋지만 과다복용은 언제라도 노니 부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이해하셔야 할 것입니다.

 

 

 

노니 하루 권장 복용량

출처 : medindia.net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노니를 섭취하는 것은 매우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노니 부작용과 노니 효능은 한 끝 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적당량의 노니는 건강을 지켜주지만 과다섭취는 부작용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하루에 권장되는 제한된 양을 섭취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노니의 적절한 하루 권장 복용량은 얼마나 될까요? 2009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노니 주스를 섭취할 때 최대 750ml까지는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노니 복용량은 50ml 입니다.

요즘은 노니 제품이 주스뿐만 아니라 캡슐, 정제, 분말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에 붙어있는 라벨을 확인하여  제품마다 다를 수 있는 노니 하루 권장량을 정확히 지키시기 바랍니다.

 

 

 

* 참고자료

beautypic.xyz/noni-juice-side-effect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