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Story

피부미용에 대한 아보카도 오일 효능 8가지와 사용법 및 부작용 소개!

비욘드탑 2020. 1. 12.

아보카도 오일은 아보카도 나무의 과일에서 추출한 오일로써 식용 가능하며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피부관리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보카도 오일의 빠른 흡수력과 함께 풍부한 영양성분이 그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특히 오메가-3지방산을 포함하여 비타민A, D, E가 들어있어 크림이나 로션, 트리트먼트 등 여러가지 스킨케어 제품의 구성성분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화장품 산업에서는 고온에서 용매를 통해 아보카도 오일을 추출하여 정제 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럼 아래에서 피부와 관련된 아보카도 오일 효능이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본 후 사용방법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claudia.abril.com.br

 

 

* 피부에 좋은 아보카도 오일의 성분

아보카도에는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 성분이 풍부합니다. 오일의 추출과정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아보카도 오일에는 70~80%정도의 올레산과 팔미톨레산, 그리고 약 10%의 리놀렌산 및 팔미트산, 스테아르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올레산(Oleic acid)은 오메가-9 지방산으로써 건조하고 노화된 피부에 대한 신의 선물로 여겨지기도 하는데요, 피부에 쉽게 침투하여 잃어버린 수분의 보충과 함께 주름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리놀렌산(Linoleic acid)은 오메가-6지방산이며 항염증제로 피부의 발적과 자극을 완화하고 세포재생촉진과 피부장벽을 치유하는 역할을 합니다. 팔미트산(palmitic acid) 및 스테아르산(stearic acid)은 피부에 장벽을 생성하고 강력한 항균 및 수화특성을 갖습니다.

그리고 아보카도의 카로티노이드도 피부에 영향을 주는 성분 중 하나인데요, 카로티노이드(Carotenoids)는 식물의 색을 나타내는 색소이기도 하며 생리활성 물질로써 엄청난 건강 혜택을 제공하기도 하는 성분입니다. 아보카도 오일에 존재하는 성분중 가장 주목할만한 카로티노이드는 루테인입니다. 루테인은 피부에 존재하는 성분이며 일반적으로는 시력과 관련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빛에 의한 피부손상, 특히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 피부에 대한 아보카도 오일 효능 8가지

1. 보습 및 영양공급

아보카도 오일에는 비타민E나 칼륨, 레시틴과 같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올레산과 같은 유익한 단일 불포화 지방산도 수분공급과 함께 촉촉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에 바르게 되면 표피는 영양소들을 쉽게 흡수하여 새로운 피부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아보카도 오일은 피부에 대한 과민성이 낮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의 경우에도 올리브 오일이나 코코넛오일보다 좀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건선이나 습진으로 인한 염증의 완화

아보카도 오일이 가진 항상화 및 비타민 성분은 습진과 건선처럼 건조하고 자극받은 피부를 치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자극받은 피부의 일부분에 패치를 테스트해 보고 이상이 없을 때 전체 부위에 발라주게 되면 증상의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두번 정도 바르는 것이 좋으며 취향에 따라 라벤더나 에센셜 오일을 한두방울 정도 섞어 아로마 효과를 더해줄 수도 있습니다.

 

3. 여드름 예방 및 치료

아보카도 오일 효능중에는 여드름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 오일에는 항염증 성분이 있어 자극이나 발적, 가려움증 및 부기를 진정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여드름의 크기를 줄이고 더 심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이나 비타민C, E, 루테인과 같은 항산화성분은 산화스트레스로 인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향후 새로운 여드름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여드름이 있는 피부에는 페이셜 트리트먼트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피부에 직접 바르고 30분에서 1시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세안 후 가벼운 보습제를 바르시면 됩니다.

 

 

4. 상처 치유를 도움

아보카도 오일은 상처를 더 빨리 치유하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2013년 브라질 페르남부쿠 연방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아보카도 오일이 가진 필수지방산과 올레산은 콜라겐 합성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필수지방산은 새로운 결합 조직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치유과정에서 염증을 완화하는데도 기여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5. 진정작용과 자외선으로부터의 보호

아보카도 오일 효능 중 진정작용과 함께 자외선에 대한 보호작용을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 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햇볕으로부터의 화상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2011년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며 아보카도 오일에 있는 비타민 D와 E 그리고 β- 카로틴, 단백질, 레시틴 및 필수지방산 성분들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치유시켜 준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아보카도의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은 자외선과 가시광선의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노화방지

아보카도 오일은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될 때 생기는 활성산소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을 받게 되면 세포의 DNA는 변화를 일으켜 엘라스틴과 같은 단백질 성분의 손실을 가져오게 됩니다. 이로 인해 피부처짐이나 주름, 갈색반점과 같은 노화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강력한 항산화성분들은 피부세포 깊숙히 침투하여 활성산소 사슬을 분해함으로써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의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치유과정을 돕고 손상을 회복시켜 피부를 젊고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7. 손톱건강 개선

건조하고 부서지기 쉬운 손톱을 치료하기 위해 아보카도 오일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아직까지 과학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하지만 손톱과 주변 피부를 부드럽게 유지하기 위해 천연 오일을 사용하게 되면 손톱의 단백질 층의 파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두피건강 향상

아보카도 오일을 이용하여 두피마사지를 하게 되면 비듬과 같이 건조한 두피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오일을 손에 묻혀 두피를 마사지 한 후 다음날 아침에 샴푸를 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따뜻한 물에 오일을 희석시켜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편한 방법대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 피부에 아보카도 오일 사용법

출처 : integrativenutrition.com

위에서 아보카도 오일 효능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효능을 얻기 위해서 어떻게 오일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로 피부에 바르는 것이 일반적이며 목욕이나 화장의 리무버로도 사용이 될 수 있습니다.

 

1. 얼굴 보습제로 사용 : 아보카도 오일에 함유된 건강한 지방산 성분은 피부보습에 이상적입니다. 특히 피부가 건조할 경우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앞의 아보카도 오일 효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풍부한 영양가로 인해 여드름이 있고 기름진 피부를 가진 사람들도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오일을 얼굴 보습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아보카도 오일기반 모이스처 라이저(수분공급 화장품)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데요, 다른 성분과의 다양한 조합을 통해 지성피부에도 적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킨케어 제품을 구매하는 것 외에 순수한 아보카도 오일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면봉으로 소량의 오일을 얼굴에 골고루 발라 15~30분정도 유지를 한 후 나중에 미온수로 모공이 막히지 않도록 깨끗히 씻어내면 됩니다.

 

2. 목욕 보습제로 사용 : 집에서 목욕이나 반신욕을 자주하는 사람이라면 물에 아보카도 오일 몇 수푼을 추가해 보세요. 목욕을 오래하게 되면 피부의 오일장벽이 떨어져 나가 피부를 건조하고 취약하게 만듭니다. 그럴 때 욕조에 약간의 아보카도 오일을 추가하게 되면 이런 증상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이 섞인 물은 오일장벽을 만들어 주고 몸에 흡수되어 체내 수분 유지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3. 메이크업 리부버로서의 아보카도 오일 : 아보카도 오일은 피부를 자극하거나 손상시키지 않고 메이크업을 부드럽게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부에 영양과 수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부드러움을 유지시켜 주기도 합니다.

 

4. 바디로션으로서의 아보카도 오일 : 목욕 후 몸 보습제로써 아보카도 오일을 사용해 보세요. 피부를 정말 부드럽고 매끈하게 만들어 줍니다. 무엇보다도 순수한 아보카도 오일의 보습력에 에센셜 오일을 추가하게 되면 원하는 향기를 만들 수 있으며 이는 아로마의 진정작용도 추가로 느낄 수 있게 됩니다.

 

 

* 피부에 대한 아보카도 오일 부작용

아보카도 오일의 부작용은 드물지만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용전에 패치 테스트를 하는 것입니다. 소량의 아보카도 오일을 팔 안 피부에 약간 발라보세요. 24시간 동안 자극이 발생하지 않으면 피부의 다른 부위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부어오른다거나 발적이 생기면 아보카도에 알레르기가 있는 것이므로 이러한 분들은 이 오일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 맺음말

출처 : alwayshealthyliving.com

이상으로 아보카도 오일 효능과 사용방법 및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다양한 방법으로 피부에 많은 혜택을 줄 수 있는 성분입니다. 불포화 지방산이나 카로티노이드, 비타민C, E, 및 각종 항산화제와 항염증제 등 풍부한 영양성분들은 피부에 보습력과 치유력을 제공해 주는데요, 물론 음식으로 섭취하면 건강에 이로운 여러가지 아보카도 오일 효능을 얻게 되지만 피부에 바르는 것만으로도 위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한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YTN에서 방송된 수분부족을 예방해주는 피부 건강 관리법입니다. 아보카도 오일과 같은 오일을 이용한 관리법을 짧게 소개해 주므로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유튜브 YTN NEWS - 수분 부족 주위보! 오일을 통한 피부 건강 관리법은?

 

아보카도 오일을 잘 활용하셔서 건강한 피부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 참고자료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321543.php

https://misumiskincare.com/blogs/news/avocado-oil-for-ski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