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Story

비오틴 효능 7가지 소개! 탈모,혈당,피부 등

비욘드탑 2021. 3. 18.

비오틴은 지방산이나 아미노산 및 포도당의 대사과정에 관여하는 보조효소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로 전환되고 신체 내에서 사용되기 위해 비타민B7 이라고 불리는 비오틴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비오틴이란?

출처 : naturalfoodseries.com

비타민 B복합체 중 하나인 비오틴(비타민B7)은 수용성이며 대사과정이나 신경계 및 심혈관 기능에 반드시 필요한 주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그 중 모발나 손톱 및 피부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젊고 매력적인 외모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 비오틴은 비타민H 라는 별명이 붙기도 하는데요, 여기서 "H"는 독일어인 Haar and Haut의 약자로써 머리카락과 피부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오틴은 모발이나 피부 및 미용제품에 첨가되기도 하지만 피부에 잘 흡수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식품이나 보조제로 섭취할 때 가장 많은 비오틴 효능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음식을 통해 충분한 양의 비오틴을 섭취할 수 있고 일일 권장량도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충분한 칼로리와 음식을 섭취하는 국가에서는 비오틴 결핍이 쉽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더 건강한 머리카락이나 피부를 갖고 싶어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비오틴 보충제의 섭취를 원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와 관련된 비오틴 제품에는 알약과 같은 보충제뿐만 아니라 로션이나 샴푸같은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이 시장에 나와있습니다.

 

 

* 모발 성장을 위해 비오틴을 복용하면 실제로 도움이됩니까?

비오틴을 복용하려는 사람들 중 탈모와 같은 모발문제나 피부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에게 희소식이 될 수 있는데요,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모발 및 피부재생과 관련된 비오틴 효능에 대한 연구에서 꽤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한 몇 가지 과학적 증거가 존재 합니다.

국제의학 학술지인 피부미용학회지(Journal of Clinical and Aesthetic Dermatology)의 2012년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약 3~6개월 동안 비오틴을 포함한 보충제를 매일 복용하면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고 탈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증거가 발견 되었습니다.

이들 연구 중 하나는 대조군과 비교하여 비오틴 함유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은 90일 후 두피의 상태와 모발의 두께가 개선되었으며, 180일 후에는 모발에 광택이나고 피부에 보습과 매끄러움이 개선되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즉,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오틴이 겹핍된 사람이 먹게 된다면 이 보충제는 충분히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비오틴 효능 7가지

출처 : medicalnewstoday.com

1. 신진대사 촉진

비오틴은 대사기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신체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로 변환이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비오틴은 각 세포가 사용할 수 있도록 포도당을 연료로 변환 한다던지, 신체가 단백질로부터 아미노산을 사용하도록 지원하거나 지방함유 식품에서 지방산을 활성화 시키는 등으로 대사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비오틴은 포도당의 신진대사와 활용도를 향상시켜 인슐린 저항성이나 제2형 당뇨병에 대한 보호기능도 제공해 줍니다. 만약 몸에 비오틴이 결핍되면 대사기능이 느려져 피로나 체중증가, 소화장애, 식욕부진, 무기력함 및 기분이 좋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2. 혈당 균형을 통한 당뇨병 예방

비오틴이 크롬과 결합된 경우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처방약을 복용해도 혈당 수치가 잘 조절되지 않는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한데요, 비오틴은 인슐린의 활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혈당을 균형잡힌 상태로 되돌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인슐린 반응이 증가하면 혈당수치가 크게 변화되는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제2형 당뇨병이나 체중중가 및 대사증후군이 발생할 확률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오틴은 간에서 포도당 생성을 자극하는 효소의 발현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혈류로 방출되는 당분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신체에 비오틴이 부족한 경우, 포도당을 흡수하는 능력인 내당성(glucose tolerance)에 손상이 생길 수 있고 이는 혈당의 이용율이 감소되어 결국 당뇨병 유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3. 모발과 피부, 손톱 건강 유지

비오틴은 건강한 피부와 모발 및 손톱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만약 비오틴이 결핍되면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갈라지며 피부 또한 건조해지고 자극을 받아 피부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모발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과 효소의 생산을 촉진하여 건강한 모발을 만들고 탈모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모발을 구성하는 단백질인 케라틴의 구조를 개선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오틴은 부서지기 쉬운 손톱을 치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손톱과 관련된 비오틴 효능은 말의 발굽이 갈라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료하다가 처음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피부에 여드름이나 발진, 피부건조 및 갈라짐과 같은 증상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는데요,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비오틴을 함유한 수많은 화장품이나 미용 제품보다는 경구 섭취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4. 뇌기능 활성화

비오틴은 신경전달 물질로써 활동을 하기 때문에 신경계의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주로 기억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알츠하이머와 같은 신경 퇴행성 장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분조절과 관련된 이러한 비오틴 효능은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고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인지능력이 감퇴하는 것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5.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

비타민B7를 포함한 비타민 B계열은 염증이나 죽상 동맥경화증, 심장마비 및 뇌졸중과 같은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국제학술지인 생의학 및 약물용법(Biomedicine & Pharmacotherapy) 2006년 5월호지에 게재된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B7(비오틴)과 크롬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비오틴은 좋은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반면 몸에 안좋은 LDL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으며, 특히 심혈관 질환에 걸리기 쉬운 당뇨병 환자에게 중요한 성분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출처 : hairclub.com

 

6. 갑상선 및 부신 기능 지원

갑상선의 활동을 지원하고 부신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는 부신피로(adrenal fatigue)를 막기 위해서는 비오틴과 같은 비타민B 계열이 필요합니다. 갑상선과 부신은 허기나 수면, 통증, 기분 및 활력과 같은 신체의 여러가지 상태를 담당하는 주요 기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오틴이 결핍되면 갑상선이나 부신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피로와 체중변화, 수면장애와 같은 부정적인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비오틴은 다양한 갑상선 및 내분비 기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병원 검사시 잘못된 검사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는데요, 갑상선 기능장애와 관련하여 처방약을 받아야 하는 경우 의사와 협의 후 비오틴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신체조직의 회복을 촉진

근육을 형성하고 신체조직의 성장과 유지를 돕는 것 역시 비오틴 효능 중 하나입니다. 비오틴은 근육이나 생체조직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근육과 조직에 힘을 키워 성장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염증을 줄여주기도 하는데요, 이를 통해 근육통이나 관절통증, 운동장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인 여성의 경우에는 비오틴과 같은 비타민B 계열을 섭취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이 비타민 B계열이 부족하면 태아와 영아의 성장이 방해 받아 부적절한 발달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맺음말

출처 : yuminutrition.com

이상으로 비오틴 효능 7가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으로써 원활한 신진대사와 신경 및 소화, 심혈관 기능에 필요한 주요 영양소라 할 수 있습니다. 탈모에 대한 걱정으로 인해 비오틴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이 많으신데요, 이 비타민은 몇몇 연구 결과 성인의 탈모증을 줄이고 단백질 합성과 함께 케라틴의 구조를 개선하여 머리카락이나 피부, 손톱의 건강을 증진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래는 여러가지 비오틴 효능 중 피부와 관련된 방송된 내몸사용 설명서 내용 중 일부입니다. 2분 35초의 짧은 분량이니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유튜브 - 내몸사용설명서 : 피부회춘의 영양소 '비오틴'

 

다음 글에서는 비오틴 부작용에 대해서도 살펴볼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자료

https://draxe.com/nutrition/biotin-benefit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