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Story

시서스 부작용 4가지와 복용량 소개!

비욘드탑 2021. 1. 18.

시서스는 인도 아유르베다 전통 의학에서 사용하는 약용 식물 중 하나이며 줄기와 잎 등 모든 부분이 치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건강이 큰 관심사가 되면서 최근 시서스가 다이어트 제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시서스가 가진 가장 인기있는 효능은 체중 감량이지만 이것 외에도 비만이나 당뇨병, 심혈관 질환, 골다공증이나 골절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건강 혜택의 이면에는 개인마다 달리 나타날 수 있는 시서스 부작용에 대한 고려도 충분히 해 보아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시서스를 섭취함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4가지 부작용에 대해 설명드리며 시서스 부작용이 생기지 않기 위한 정확한 복용량도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의 건강과 상황에 따라 주의해야할 시서스 부작용 4가지

출처 : flickr

1. 일반적인 시서스 부작용

시서스 보충제는 단기간 적절한 양을 복용할 경우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양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될 경우 두통이나 가스, 구강건조, 설사 및 불면증과 같은 시서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시서스에 대한 장기적인 안전성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단기간 섭취하고 자신의 몸 상태를 모니터링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당뇨병 환자와 관련된 시서스 부작용

시서스는 혈당을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뇨병 환자가 처방받는 약에도 혈당을 낮추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 치료제를 복용 중인 상태에서 시서스를 섭취하게 될 경우 혈당이 너무 낮아져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출처 : pixabay

3. 수술을 앞둔 환자와 관련된 시서스 부작용

앞서 언급했듯이 시서스는 혈당을 내리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수술 중이나 수술 후, 의사가 의도한 혈당 제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술이 예정되어 있다면 최소 2주 전 부터는 시서스의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4. 임산부나 수유부에 대한 시서스 부작용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이 시서스를 복용할 경우 어떠한 증상이 생기는지에 대한 과학적인 정보가 충분히 존재하지 않습니다. 시서스에 함유되어 있는 강력한 스테로이드나 항산화 성분이 태아나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불명확한 만큼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아이에게 입증되지 않은 성분이 유입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시서스 복용량

출처 : picjumbo.com

시서스는 다양한 형태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주로 가루 형태의 시서스 제품을 많이 접할 수 있으며 캡슐이나 알약 형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시서스 효능을 완전히 얻기 위해서는 정확한 복용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시서스 제품의 형태가 다양한 만큼 제품 라벨을 정확히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가루 제품이라 하더라도 농축된 것이 있을 수도 있으며 타 성분이 포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일반적인 시서스 복용량과 복용법을 설명 드리는 것이오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분말 형태의 1회섭취시 시서스 복용량 : 시서스 줄기와 잎을 말린 후 곱게 간 분말 형태

  • 어린이 : 몸무게 1kg당 25mg(최대 1.5g 미만)
  • 성인 : 몸무게 1Kg당 50mg(최대 3g미만)

2. 즙 형태의 시서스 복용량(1회 섭취시) : 시서스의 줄기와 잎을 갈아 압착하여 즙을 만듭니다. 이런 형태를 하드조드 스바라사(Hadjod Svarasa)라고도 합니다.

  • 유아 : 5방울 ~ 10방울
  • 어린이 : 5ml
  • 성인 : 10ml ~ 20ml

3. 추출물 형태의 시서스 복용량(1회 섭취) : 과학적인 연구를 위해 시서스 성분을 추출할 때에는 수성이나 알코올 등을 이용하게 됩니다. 표준화된 시서스 추출물에는 2.5%의 케토스테로이드(ketosteroids)가 포함되어 있으며 하루에 두번 300 ~ 600mg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 어린이 : 1kg당 5mg (최대 300mg)
  • 성인 : 1kg당 10mg (최대 600mg)

4. 캡슐 또는 알약 형태의 시서스 복용량 : 캡슐형태의 시서스 제품은 안에 순수 허브 분말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제의 경우에는 추출물이 압착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시서스는 대부분 식후 1일 2회 한알씩 섭취가 권장됩니다. 

 

 

 

 

 

맺음말

출처 : wikimedia

이상으로 시서스 부작용 4가지와 함께 하루에 권장되는 적정량의 시서스 복용량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시서스의 건강 혜택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데요, 자세한 시서스 효능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서스 효능 10가지와 영양성분!

고대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는 약용 가치에 따라 식물의 이름이 정해졌습니다. 최근 시서스가 체중감량을 위한 다이어트 보조제로써 핫한 아이템이 되었지만, 고대 인도에서는 주로

beyondtop01.tistory.com

 

 

몸에 좋다고 해서 자신의 건강과 상황을 생각하지 않고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항상 적당한 양을 적절한 시기동안에 섭취하는 것이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길이라는 것을 명심해 두시기 바랍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자료

www.rxlist.com/cissus_quadrangularis/supplements.htm

www.ayurtimes.com/cissus-quadrangularis-hadjo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