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Story

계피 부작용 9가지 소개! 간독성, 임산부, 알레르기 등

비욘드탑 2021. 4. 10.

계피는 음식에 맛과 풍미를 더하고, 감기나 당뇨같은 병을 예방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향신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모든 식재료가 그렇듯이 건강에 좋기만 한 것은 아니며 당연히 여러가지 부작용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시아 계피(Cassia Cinnamon)를 섭취할 때 더욱 더 주의를 하셔야 하는데요, 계피 부작용을 설명 드리기에 앞서 계피 유형에 대한 짧은 설명 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카시아계피 vs 실론계피

카시아계피 vs 실론계피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계피는 주로 2가지 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시아 계피(Cassia Cinnamon)는 'regular' 계피라고도 하며 실론계피보다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일반 마트나 음식점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풍미가 있어 요리를 하기에 적합하기도 하며 주로 중국이나 인도네시아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카시아계피는 소량 섭취할 때는 안전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될 경우 쿠마린이라는 화합물로 인해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론 계피(Ceylon Cinnamon)는 'true' 또는 'real' 계피라고도 불리며 카시아보다 좀더 가볍고 쓴맛이 덜하며 스리랑카와 인도 남부에서 자라는 계피 입니다. 쿠마린 성분이 매우 적기 때문에 카시아계피보다 건강에 훨씬 더 유용하다고 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비싸게 팔리고 있습니다.

 

 

※ 부작용 소개에 앞서 계피 효능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계피 효능 13가지(항산화, 염증, 항균등)와 부작용 소개!

계피는 전 세계에서 수 천년 동안 사용되어 온 강력한 향신료 입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매우 귀중하고 희귀한 향신료 여겨졌기 때문에 왕족에게 선물이나 헌신의 표시로 주어졌습니다. 또한

beyondtop01.tistory.com

 

 

계피 부작용의 모든 것!

계피 파우더 토스트- foodista

1. 간독성과 관련된 계피 부작용

계피는 맛에 풍미를 더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능 덕분에 요리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카시아 계피가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요, 통계에 따르면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후추 다음으로 인기있는 향신료가 계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계피는 다량 섭취하게 될 경우 계피에 포함된 쿠마린(coumarin) 성분으로 인해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많은 과학자들이 쿠마린과 간손상과의 연관성을 확인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는데요, 카시아 계피 품종이 실론계피 품종에 비해 쿠마린이 몇 배나 더 많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계피 식품은 대부분 저렴한 카시아계피인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계피가 함유된 음식이 잠재적으로 유독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도 이상한 것은 아닙니다. 다행인 것은 실제로 계피에 크게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은 거의 없기에 정해진 섭취량을 잘 지키기만 한다면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2. 구내염을 유발하는 계피 부작용

계피에는 다량 섭취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화합물인 신남알데히드(cinnamaldehyd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적정한 양의 계피를 섭취한 경우에는 계피 성분이 오랫동안 구강내에 닿는 것을 침이 방지해 주기 때문에 아무런 염증반응을 일으키지 않은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한다거나 신남알데히드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 입안에 궤양 뿐만 아니라 잇몸이나 혀의 붓기, 작열감 또는 가려움증, 입안에 흰 반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계피 부작용 증상이 심각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생활에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체온상승과 관련된 계피 부작용

계피는 따뜻한 성질이 있어 체온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감기나 몸살에 걸렸을 때는 이러한 계피 효능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너무 많은 계피를 먹었을 때는 신체가 과도한 열을 배출하기 위해 체온이나 염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혀 아래에 종기가 생긴다거나 입술 갈라짐, 또는 여드름과 같은 증상으로 표출될 수 있는데요, 무엇이든지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잘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4. 저혈당을 유발하는 계피 부작용

계피는 혈당을 낮추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혈중 당 성분을 에너지로 대사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기능을 계피가 모방하면서 혈당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물론 건강한 사람이 적정량의 계피를 섭취하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과다한 양의 계피를 지속적으로 먹게 되면 혈당이 너무 많이 내려갈 수 있습니다. 이는 저혈당증을 촉진하게 되고 피로나 현기증 및 실신과 같은 증상을 나타낼 수 있게 됩니다.

특히 현재 당뇨병 치료제를 처방받아 복용 중인 사람들의 경우 더욱 더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당뇨병 처방약에는 이미 인슐린과 같은 혈당 조절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계피가 이러한 약물의 효과를 강화하여 혈당을 급격히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호흡기 문제와 관련된 계피 부작용

계피 가루를 한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호흡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피가루는 목과 폐를 자극할 수 있고 우연히 흡입하게 될 경우 기침이나 구토 및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계피 가루가 폐에 축적되면 흡인성 폐렴으로 알려진 폐염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는 계피가 가진 섬유질을 폐가 분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며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영구적인 폐손상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계피 가루를 갑자기 많이 흡입하게 되면 증상을 더 심각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계피 차 - blogspot

 

6. 약물간 상호작용과 관련된 계피 부작용

계피는 적당량 섭취할 경우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약물과 함께 복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당뇨병이나 심장병 및 간질환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계피의 섭취가 문제될 수 있는데요, 이는 계피가 처방된 약물의 효과를 높이거나 낮춤으로써 약물간 상호작용을 하게 되고 이는 의도하지 않을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언급 했다시피 카시아 계피는 다량의 쿠마린이 함유되어 있어 독성으로 인한 간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때 파라세타몰(paracetamol)이나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스타틴(statin)과 같은 약을 복용하게 되면 간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간손상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혈당을 낮추는 계피 효능으로 인해 당뇨병 치료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에도 의도치 않게 혈당을 너무 감소시켜 위험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의사로부터 처방약을 받아 복용중에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계피의 섭취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임산부와 관련된 계피 부작용

계피는 조기진통이나 자궁수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의 경우 계피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계피는 복통이나 소화불량, 복부팽만 등에 도움이 되지만 임신중에는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계피를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8. 일반적인 알레르기 증상과 관련된 계피 부작용

대부분의 사람들은 계피를 섭취함에 있어서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일부 소수의 사람들은 알레르기 증상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느낄 수 있는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콧물이나 눈물, 숨가쁨, 배탈, 메스꺼움 등이 포함됩니다. 

계피에 알레르기가 있는 대부분의 경우는 심각한 증상을 보이지는 않으며 영유아의 경우 어머니를 통해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계피 알레르기가 의심된다면 계피 섭취를 즉시 중단하고 관련 음식이나 제품을 모두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피부과의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어떤 종류의 계피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한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9. 암의 발생 위험이 존재

동물 연구에 따르면 쿠마린을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특정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불행히도 쿠마린이 어떻게 종양을 유발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진바 없는데요, 다량의 쿠마린을 반복적으로 섭취한 경우 어떠한 이유로 인해 장기가 손상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상된 세포가 종양 세포로 변해 암이 될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계피의 안전한 섭취량은?

출처 : wikimedia

그러면 간문제와 같은 계피 부작용 없이 먹을 수 있는 안전한 계피 섭취량은 얼마나 될까요? 일반적으로 카시아계피의 경우 티스푼(2g) 당 약 5mg의 쿠마린을 함유하고 있으며 실론 계피는 훨씬 적은 소량의 쿠마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카시아 계피는 실론 계피보다 평균 63배 많은 쿠마린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쿠마린의 일일 권장 한도는 체중 1kg당 0.1mg이므로 60Kg의 성인의 경우 일일 6mg 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자료에서 최대 하루 5mg이라고 언급하고 있으므로 카시아 계피의 경우 하루 1티스푼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계피 섭취량은 성인을 기준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는 더 적은 양을 먹여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출처 : staticflickr

이상으로 계피 부작용 9가지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계피는 훌륭한 약용식물이자 향신료이지만 항상 좋은 면만 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계피 뿐만 아니라 모든 식재료는 적절량을 섭취하고 건강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때 가장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계피를 섭취하시면서 위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시고 증상을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www.knowworldnow.com/cassia-cinnamon-side-effects

www.cinnamonvogue.com/cinnamon_side_effects.htm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