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Story

자몽 부작용 7가지 소개 - 약물 상호작용, 호르몬, 알레르기 등

비욘드탑 2021. 5. 17.

자몽은 높은 함량의 비타민 C와 강력한 항산화 특성을 가진 과일입니다. 칼로리는 매우 적기 때문에 신선한 주스와 스무디에서 부터 디저트와 요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레시피에 사용이 될 수 있습니다. 

자몽은 다양한 쓰임새 만큼이나 우리의 건강을 향상시키는데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는 체중을 감량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나 강력한 면역력을 갖게 하는 것 등 자몽이 주는 건강 혜택은 놀랍도록 많습니다. 

 

출처 : testunkegeszsegunk.blog.hu

이 글에서는 자몽이 주는 효능 이외에 자몽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 볼 예정입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적당한 양의 자몽을 섭취하는 것은 매우 안전하다는 것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자몽을 지속적으로 먹는다거나 특정 처방약을 복용 중인 사람이라면 아래의 내용을 주의깊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몽 부작용 7 가지 - 과다복용 또는 개인 건강 상태에 따른 증상

출처 : foto.wuestenigel.com

1. 속쓰림과 관련된 자몽 부작용

자몽은 신맛을 내는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구연산은 체내의 칼슘을 배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신장결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될 경우 속쓰림이나 가슴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산 성분이 하부 식도의 괄약근을 약화시켜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작열감과 함께 입 뒤쪽으로 쓴맛이 느껴지는 등의 증상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2. 소화장애를 일으키는 자몽 부작용

자몽은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적당한 양의 섬유질은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변비 증상을 완화해 주지만 과도한 양의 식이섬유는 오히려 소화기관의 장애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복부 팽만감 이라던지 장내 가스, 설사, 복통, 식욕감소가 유발될 수 있으며 철이나 아연,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이 식이섬유와 결합하여 몸 밖으로 배출될 경우 뜻하지 않은 영양결핍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물론 자몽만으로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은 낮지만 너무 많은 양의 섬유질을 지속적으로 먹게 되면 소화장애가 생길 수 있음을 충분히 인지하고 계셔야 할 것입니다.

 

 

 

3. 체중증가를 야기하는 자몽 부작용

사실 자몽은 체중감량을 위한 다이어트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자몽이 가진 매우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식이섬유 및 수분 함량으로 인한 자몽의 장점 중 하나라 할 수 있는데요, 이는 포만감을 주면서 식이습관을 조절하여 체중을 감량하도록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규칙적이고 적당히 섭취할 때 가능한 일입니다. 아무리 칼로리가 낮다고 해도 너무 많은 양의 자몽을 섭취하거나 포만감이 있더라도 계속 먹게 된다면 이는 자연스럽게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무엇이든지 적당한 양을 먹을 때 비로소 적합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chinesegrandma.com

 

4. 약물간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자몽 부작용

영국 NHS(국민보건서비스)에서는 자몽이 특정 처방약에 대해 치명적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몽에 함유되어 있는 푸라노쿠마린(furanocoumarins)은 일부 약물에 대해 신체에 더 빨리 침투하도록 촉진하여 부작용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발표하였는데요, 예를 들어 칼슘억제제를 복용중에 자몽주스를 섭취하게 되면 자몽이 혈류의 약물 농도를 높혀 신장에 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NHS에 따르면 자몽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약물은 스타틴(statin)이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 항불안제, 항히스타민제, 항고혈압제, 협심증이나 부정맥 치료에 사용되는 칼슘채널차단제(calcium channel blocker) 및 정신과 약물 등 약 85개 이상의 처방약이 포함된다고 밝혔습니다.

관련해서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다면 인터넷에서 '자몽 약물 상호작용'으로 검색하시면 수 많은 자료가 나옵니다. 몇 몇 상세 자료는 PDF로 제공하고 있으니 PC버전으로 확인하시면 더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는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공하는 페이지인데요, 모든 정보가 나와있지는 않지만 참고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약과 음식 상호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가이드 보러가기

 

 

5. 호르몬에 민감한 사람은 주의해야 할 자몽 부작용

자몽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호르몬은 신체 대사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너무 많은 양의 호르몬이 외부에서 조달되면 정상적인 대사능력을 잃게 되고 이는 신체에 부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자몽이 유방암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기 때문에 과다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여성의 경우 호르몬 과다로 인한 자궁근종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Flickr

 

6.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자몽 부작용

자몽 껍질 부위에는 D-리모넨(D-limonene)이라는 피토케미컬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일반적으로 항산화 작용와 함께 노화방지 및 질병 예방에 큰 도움을 주지만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붓기나 발열, 가려움 등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자몽의 섭취를 중단하시고 상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7. 치아를 침식시키는 자몽 부작용

너무 과도한 양의 자몽은 치아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국제 학술지인 '치의학 저널(Journal of Dentistry)'의 2005년 연구에서는 산성을 띈 음료가 치아의 법랑질을 부식킨다는 사실을 발표 하였습니다. 특히 식품의 pH 수치가 낮을 수록 부식 효과가 커지는데요, 자몽은 2.9에서 3.25 의 pH수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중성인 7.0에 비해 상당히 산도가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아 법랑질의 손실은 pH가 5.5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자몽을 섭취하더라도 곧바로 양치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으며,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 역시 자제해야만 치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몽 주스를 마실 때도 빨대를 이용하여 최대한 치아에 닿지 않도록 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출처 : wikimedia

이상으로 자몽 부작용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자몽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과 함께 다양한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가지고 있어 적당히 섭취하게 되면 우리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매우 고마운 과일입니다.

하지만 개인마다 건강이나 환경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자몽으로 인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음을 인지할 필요가 있는데요, 특히 처방전을 받아 복용중인 사람이라면 자몽의 섭취는 굉장한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그 외 알레르기나 과다복용을 조심한다면 심각한 자몽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도 간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자몽으로 부터 얻을 수 있는 건강 혜택을 정리한 글입니다. 관심이 있으신분은 확인해 보시기 바라며, 부디 적절한 양의 자몽을 통해 아무런 부작용 없이 자몽 효능을 그대로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몽 효능 12가지와 영양성분 소개! 면역력, 결석, 암 등

자몽은 단맛과 함께 신맛, 씁쓸한 맛등 다양한 풍미를 느낄 수 있는 과일입니다. 극도의 쓴맛과 약간의 단맛, 신맛이 조합되어 있는데요, 주로 샐러드나 과일스무디, 에이드로 

beyondtop01.tistory.com

 

 

* 참고자료

https://www.livestrong.com/article/492242-the-effects-of-eating-too-much-grapefruit/

https://goodhealthall.com/10-major-side-effects-of-eating-too-many-grapefrui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