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Story

페퍼민트차 효능 15가지와 하루 섭취량 소개!

비욘드탑 2021. 6. 6.

페퍼민트 차는 민트의 잎으로 만들어지며 상쾌하고 신선한 풍미를 가진 차 종류 중 하나입니다. 페퍼민트는 워터민트와 스피어민트의 교잡종이며 치약에서부터 아이스크림, 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식재료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페퍼민트는 박하와 같이 상쾌한 맛을 가진 것 외에도 수 많은 건강상 혜택을 제공해 주는데요, 항산화나 항균, 항염, 경련 및 진통 효과가 있어 수세기 동안 전통 의학에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아래에서는 페퍼민트 차의 효능과 함께 하루에 권장되는 섭취량도 함께 살펴볼 예정이니 주의깊게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매일 마시면 얻을 수 있는 페퍼민트차 효능 15가지 소개!

출처 : Foodista.com

1. 소화기 건강 개선

페퍼민트차 효능 중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은 바로 소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페퍼민트는 담즙의 생성을 촉진하고 위장관을 자극하여 소화기능을 활성화 시키며, 페퍼민트 차에 포함되어 있는 멘톨(menthol) 성분은 근육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의 이완을 도와 배변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유럽 약리학 저널(European Journal of Pharmacology)'에 게재된 2014년 10월 논문에서는 페퍼민트의 주성분인 멘톨이 원형 평활근의 수축을 용량 의존적으로 감소시켰으며, 이는 대장 근육의 경련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페퍼민트차의 장 이완 특성은 과민성 대장증후군(IBS)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뿐만 아니라 배탈이나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과 같은 소화기 문제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입냄새 제거 및 구강건강을 위한 페퍼민트차 효능

입냄새로 인해 의도치 않게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고 있진 않으신가요?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양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면 매일 페퍼민트 차를 마시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는 강력한 항균성을 가지고 있어 잇몸 건강을 개선하고 구내 세균을 죽이며 치태 형성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숨 쉴 때마다 건강하고 신선한 호흡을 느낄 수 있는데요, 실제로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수 많은 구강 세정제나 치약 및 청결제 제품에서 페퍼민트가 사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페퍼민트의 항균효과가 입증된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3. 급성 호흡기 감염을 예방해 주는 페퍼민트차 효능

페퍼민트차를 마시면 호흡기 병원균 중 하나인 클라미디아 뉴모니아(Chlamydia pneumoniae )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국제 식품 학술지(Food Research International)'의 2013년 논문에서는 클라미디아에 대한 페퍼민트차의 효능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는데요, 해당 논문에 의하면 페퍼민트차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올린(luteolin)과 아피제닌(apigenin)이 클라미디아 뉴모니아의 성장을 억제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페퍼민트차를 수시로 섭취해 준다면 급성 호흡기 감염에 대하여 잠재적인 예방이 가능하다고 언급하기도 하였습니다.

 

4. 코막힘을 완화해주는 페퍼민트차 효능

페퍼민트차는 일부 비강 질환을 완화 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의학 저널인 '하레푸아(Harefuah)'의 2008년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 차는 항바이러스 및 항균, 항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막혀있는 부비동을 여는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페퍼민트 차를 섭취하는 것 외에도 김이 나는 페퍼민트 차의 증기를 들이 마시는 것 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이는 페퍼민트에 존재하는 멘톨이 코와 부비동 사이의 비강 기류를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Flickr

5. 활력증가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페퍼민트차 효능

페퍼민트에는 활성 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항산화제와 페놀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키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이는 영양학술지인 '뉴트리언츠(Nutrients)'에 게재된 2018년 8월호의 논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페퍼민트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멜톨 및 멘톤(menthone)이 업무 효율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키고, 인지능력의 저하를 야기하는 정신적인 피로 증가를 억제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국제 정신 생리학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physiology)에 게재된 또 다른 연구에서는 페퍼민트 오일을 이용한 아로마 테라피가 낮에 졸린 상태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6. 두통을 완화해 주는 페퍼민트차 효능

세계보건기구 WHO에 따르면 근육의 과도한 긴장으로 인해 성인 20명 중 1명이 매일 두통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또한 7명중 1명은 편두통을 앓고 있으며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편두통에 걸릴 확률이 3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통을 달고 사는 사람이라면 식단에 페퍼민트차 한잔을 추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페퍼민트차에 함유되어 있는 멘톨은 뇌의 혈관을 이완시켜 두통이나 편두통 증상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시는 것 뿐만 아니라 페퍼민트 차의 향기를 맡는 것 역시 두통 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매일 적정량의 페퍼민트 차를 드신다면 충분히 두통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7. 생리통 증상을 완화하는 페퍼민트차 효능

생리 경험이 있는 대부분의 여성들의 경우 생리통을 반갑지 않은 존재로 여길 것입니다. 생리통이 너무 심할 때에는 학교나 직장과 같은 일상생활이 방해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약물이나 피임약을 통해 생리통을 완화시키기도 합니다.

만약 생리통을 자연스럽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면, 페퍼민트 차 한잔과 함께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국제 저명 학술지인 '피토테라피 리서치(Phytotherapy Research)'의 2006년 8월 리뷰에 따르면 페퍼민트는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생리통과 같은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란의 간호 및 조산학 연구저널(Iranian Journal of Nursing and Midwifery Research)에 발표된 2016년 7월 연구에서는 월경통에 대한 페퍼민트의 효능에 대해 조사를 하였는데, 2개월 동안 127명의 여학생을 대상으로 교차 연구한 결과 페퍼민트 추출물을 복용한 사람이 복용하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통증이나 메스꺼움, 설사와 같은 생리통 증상이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페퍼민트의 가장 중요한 활성물질인 멘톨이 평활근을 이완시켜 근육의 수축을 완화하기 때문이라 밝혔습니다.

 

출처 : blogspot

8.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 해주는 페퍼민트차 효능

봄은 누구나 좋아하는 계절입니다. 회색의 겨울 풍경과는 대조적으로 새싹이 돋아나고 화려한 꽃이 눈을 사로잡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사람이라면 꽃가루가 넘쳐나는 봄이 특히나 힘든 시기일 수 있습니다. 꽃가루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재채기나 두드러기, 콧물, 발열 등 여러가지 알레르기 증상으로 인해 고통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다행히 페퍼민트차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알레르기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에는 루테올린-7-O-루티노사이드(luteolin-7-O-rutinoside)라고 불리는 식물성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히스타민의 방출과 활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섭취할 때 뿐만 아니라 페퍼민트 오일을 바르거나 디퓨저로 사용하더라도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 수면의 질을 높이는 페퍼민트차 효능

페퍼민트 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긴장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수면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이상적인 선택이 될 수 있는데요, 취침 전에 페퍼민트 차 한잔을 섭취하게 되면 근육의 긴장을 풀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10. 체중감소를 돕는 페퍼민트차 효능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고 있는 일 입니다. 간헐적 단식에서부터 케토 다이어트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다이어트 방식이 있지만 페퍼민트 차를 마시는 것 역시 체중을 감량하는데 간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는 맛과 풍미가 있지만 칼로리는 굉장히 낮은데요, 따라서 공복에 페퍼민트 차를 섭취하게 될 경우 큰 열량없이도 포만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에게 있어서 커피나 탄산 음료를 대체할 식품을 찾는다면 페퍼민트 차를 권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11.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는 페퍼민트차 효능

멘톨의 쿨링특성은 지성이나 여드름 피부에 유익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잎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멘톨은 피비선의 오일 분비를 낮추어 주기 때문에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고 트러블이 일어날 가능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퍼민트의 항균 특성은 피부의 해로운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Wikimedia

12.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페퍼민트차 효능

하루 종일 집중력을 유지한다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책을 읽거나 일을 할 때, 보고 또 보아도 집중이 안되어 스스로에게 실망스러울 때가 있을 것입니다. 다행히도 매일 오후에 페퍼민트 차를 마시게 되면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에 함유되어 있는 멘톨은 뇌의 해마 영역을 자극하여 정신적인 명료성을 제어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집중력의 향상을 가져오게 됩니다. 

 

13. 신체의 산화를 막아주는 페퍼민트차 효능

페퍼민트차를 매일 마시면 상당한 양의 항산화 보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에는 로즈마린산 뿐만 아니라 에리오시트린(eriocitrin), 루테올린(luteolin), 헤스페리딘(hesperidin)과 같은 여러 가지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화합물들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다양한 만성질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세포의 노화를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혈당이 높거나 음주를 즐기는 경우, 그리고 환경 오염이 심한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항산화 결핍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페퍼민트 차와 같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체가 과도하게 산화되는 것을 막고자 한다면 지금 바로 페퍼민트 차를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14.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페퍼민트차 효능

2020년은 전 세계적으로 경악스러운 해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의 모든 인적, 물적 교류가 사라졌기 때문인데요, 전문가들은 좋은 위생습관을 가지게 되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아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다는데 동의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와 같은 질병의 위협이 우려될 때, 페퍼민트차를 마시는 것은 우리 몸의 저항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습관입니다. 페퍼민트차는 항균 및 항바이러스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호흡기에 숨어있는 나쁜 박테리아를 죽이고 신체의 회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물론 페퍼민트 차를 마시는 것이 손을 씻고, 사회적 거리를 두는 것을 대신할 수는 없지만 조금이라도 면역력을 높혀 바이러스에 대항하는데 그나마 위안이라도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wikipedia

15. 불안장애 및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페퍼민트차 효능

TV속 많은 연예인들은 공황장애를 앓고 있습니다. 공황장애를 포함한 모든 불안장애는 매년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2~4%가 경험하는 질환이기도 한데요, 미국 국립 정신건강 연구소 NIMH(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약 31%가 삶의 한 시점에서 불안장애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무관하지 않으며 적절하게 해소를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로마 테라피에서 페퍼민트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신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페퍼민트가 가진 진정효과가 긴장을 푸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진정효과 뿐만 아니라 페퍼민트에는 카페인도 없기 때문에 불면증에 대한 걱정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취침 전 안정감 있게 휴식을 취하고 싶다면 페퍼민트 차를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페퍼민트차 하루 섭취량

출처 : Flickr

페퍼민트차는 칼로리가 굉장히 낮고 카페인이 없는 차입니다. 따라서 하루 중 언제든지 차를 마실 수 있으며 하루에 4 ~5잔을 마셔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건강한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후 소화를 돕기 위해서 마신다던지, 또는 오후에 에너지를 높이기 위해,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 전 심신의 안정을 위해서도 마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순수한 페퍼민트 차에 설탕이나 꿀, 레몬과 같은 향료를 첨가할 경우 풍미는 향상 되겠지만 칼로리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한 향신료에 맞추어 양을 줄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맺음말

출처 : freefoodphotos.com

이상으로 페퍼민트차 효능 15가지와 함께 하루 섭취량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페퍼민트는 시원한 특성을 가진 멜톨 성분으로 유명하며 우리에게 꽤 친숙한 차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건강상 혜택을 얻기 위해서는 꾸준히 정기적으로 적당한 양의 페퍼민트차를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호흡을 상쾌하게 만드는 것에서부터 두통 및 소화기능, 면역체계 향상 등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의학적 특성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루를 페퍼민트차로 시작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입니다.

 

페퍼민트차와 함께 건강한 몸을 만들어 보시기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페퍼민트 부작용에 대해 조사한 글 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페퍼민트 부작용 8가지와 복용방법 소개 - 역류성식도염, 두통 등

페퍼민트는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허브 식물입니다. 페퍼민트에 함유되어 있는 멘톨과 같은 약용 성분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집중력을 높이며 두통이나 과

beyondtop01.tistory.com

 

 

 

* 참고자료

https://www.thelist.com/196037/when-you-drink-peppermint-tea-every-day-this-is-what-happens-to-your-body/

https://www.stylecraze.com/articles/benefits-of-peppermint-tea-for-skin-hair-and-health/

 

반응형

댓글